'계기'에 대한 검색 결과
- 전체(169) 선택됨
- 발간물(12) 선택안됨
- 연구원소식(157) 선택안됨
- 국토교육(0) 선택안됨
- 멀티미디어(0) 선택안됨
- 콘텐츠(0) 선택안됨
- 첨부파일(0) 선택안됨
- 직원검색(0) 선택안됨
발간물 (12)
더보기연구원소식 (157)
더보기연구원소식 > 주요행사
방글라데시 차토그램 광역권 공무원 연수단 방원행사 개최
방글라데시 차토그램 광역권 공무원 연수단 방원행사 개최 일 시 ㅣ 2025.5.13.(화) 장 소 ㅣ 국토연구원 강당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은 5월 13일(화), 방글라데시 차토그램 광역권의 교통 및 도시개발 분야 공무원 연수단을 맞이하여 ‘교통인프라 개발과 국토균형발전’을 주제로 강연을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단은 교통, 도시 및 철도 개발 관련 부처의 정책과 계획 수립에 관여하는 실무자 및 관리자들로 구성되었으며 국토연구원 전시관을 견학한 후, 강당으로 이동하여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의 강의를 수강하였다. 이날 강연에서는 국토종합계획의 개요, 한국 도로개발의 역사, 개발계획의 성공요인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교통 인프라 발전 경험이 소개되었다.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은 특히 간선도로망 구축이 한국의 경제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음을 강조하며, 수도권 순환도로 및 지방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망 사례를 통해 도로 인프라가 국토의 균형발전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였다. 이번 행사는 국토연구원이 한국의 교통인프라 개발 및 국토균형발전 경험을 방글라데시 카토그램 공무원들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방글라데시의 정책적 적용 가능성을 함께 모색해 보는 뜻깊은 계기가 되었다.
등록일 2025-05-13
연구원소식 > 주요행사
국토연구원-국민권익위 ‘빅데이터 협업 연구과제 결과 발표회’ 개최
국토연구원-국민권익위 ‘빅데이터 협업 연구과제 결과 발표회’ 개최 일 시 ㅣ 2024.11.20.(수) 장 소 ㅣ 국토연구원 강당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은 11월 20일(수) 국토연구원 강당에서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와 공동 연구한 민원 빅데이터 분석 연구 결과(주제: 민생현안 모니터링을 위한 민원지도 개선방안 연구)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국토연구원 심교언 원장, 국민권익위 박종민 사무처장, 민성심 권익개선정책국장을 비롯한 소속 실무진, 연구원 등 총 30여 명의 인원이 참석했다. 국토연구원은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데이터 분석기법 연구 및 정보교류에 관한 협업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연구과제 목적은 양 기관의 민원 데이터와 국토정보 플랫폼 내 공간‧지리 정보를 융·복합하여, 현행 민원지도의 한계를 분석하고 정책활용도를 제고하는 등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민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분야(약 60~70%) 중 불법 주정차 민원과 소방·응급시설 접근성 격자 데이터 융·복합 분석을 통해 ‘소방·응급차량 접근성 위험지역’(가칭: 우리지역 생활안전 중점 관리지역)을 사전 발굴하여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실제 시범 모델을 제시하였다. 국민권익위는 현재 1,200여 개에 이르는 각 기관의 민원창구를 통합한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민원은 국민권익위가 구축한 민원분석시스템에 빅데이터로 축적되며, 그 규모는 최근 3년 기준 연평균 1,400만여 건에 달한다. 민원분석 전담부서에서는 축적된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공공기관에 통보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정부의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심교언 국토연구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 발표회를 계기로 국민권익위의 실무 경험과 국토연구원의 연구 전문성을 결합한 여러 사업을 시도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민권익위 박종민 사무처장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과학적 행정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정부가 추진하는 역점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의 핵심 내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국민권익위는 데이터를 보유한 공공·민간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분석기법을 보다 고도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등록일 2024-11-20
연구원소식 > 보도자료
국토硏-유엔해비타트 업무협약 체결
“국토硏-유엔해비타트 업무협약 체결"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언), 유엔 해비타트(실장 Raf Tuts)는 11월 4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제12차 세계도시포럼(World Urban Forum)에서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진행하였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의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협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 체결식에 참석한 국토연구원 조판기 경영부원장은 유엔 해비타트의 사명에 대한 깊은 관심과 함께 협력 강화 의지를 표명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를 지원하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에 기여할 것임을 강조했다. □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도시 및 지역개발, 스마트시티, 저소득층 주거 문제해결을 목표로 공동연수 프로그램 운영, 연구 및 정책 자료 공유,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양 기관은 2024 KRIHS World Campus에서 공동 기획 과목을 개설하여 지식 교류와 협력의 장을 넓히고 있다. □ 국토연구원은 2016년 해비타트Ⅲ 회의를 시작으로 유엔 해비타트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학술연구, 역량 강화 연수, 정책 지원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등록일 202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