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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립배경과 현안

  • 제 2차 계획의 핵심 수단이었던 “「성장거점도시개발촉진법」” 제정 실패로 수도권 인구집중 가속
  • 1988 서울올림픽 유치에 따른 국토기반시설의 대대적 개선과 경제발전에 부응하는 국토전략 필요

수립과정

수립과정 : 시기, 과정
시기 과정
1985년 3월 건설부가 국토개발연구원에 계획 수정 및 5년 단위 연동화 방안 연구 의뢰
1985년 7월 제 6차 경제사회 발전계획 지역개발부문위원회가 개최되어 골격안이 작성
1986년 1월 시도별 의견 수렴
1986년 8월 전문가 자문을 통한 초안 완성
1986년 12월 8일 국토건설종합계획심의회 심의
1986년 12월 26일 국무회의 의결
1986년 12월 31일 대통령 재가
1987년 1월 19일 계획의 공고(대통령 공고 제92호)

살기 좋은 정주공간의 실현

이념

  • 국토공간의

  • 국민생활의

  • 국토이용의

국토개발의 기본목표

  • 인구의 지방정착 유도
    • 균형개발과 안보 차원 서울집중 억제
    • 지방의 고용기회 증대와 편익증진
  • 개발 가능성의 전국적 확대
    • 대규모 공업단지 개발 지양
    • 적정규모 공업 지방분산
    • 지역통합 교통망 구축
  • 국민복지수준의 제고
    • 생활수준의 향상에 부응한 주택, 상하수도 등 국민생활환경의 종합적인 정비로 복자사회건설의 기반 형성
  • 국토자연환경의 보전
    • 국토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산업구조와 국토이용구조로 유도하고, 개발에 따른 국토환경의 오염과 자연훼손을 최소화
자료 출처

* 주 : 다음 자료에서 재구성한 비전을 발췌

국토연구원, 2022, 국토종합계획 50년-함께 일궈온 50년, 모두 누리는 100년, 122-123

  • 계획에서 수립한 인프라와 구역을 하나의 지도로 요약한 공간구상도
    • 계획지역 : 공업단지, 농업지역, 수산자원보존지역 등
    • 인프라 : 공항, 항만, 공업단지, 고속도로, 철도, 원전, 댐 등
    • 1차 계획과는 달리 송배전망, 통신시설 등이 계획도에서 빠짐
  • 본 구상도에 수도권 3개의 지역경제권, 4개의 특정지역 공간구상이 반영되어 있음
    • 2차 계획의 지역생활권이 수도권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아 대형화
    • 소외지역에 대해서 “특정권역”으로 설정하여 관리
제 2차 국토종합개발계획도(國土綜合開發計劃圖) : 공간구획 구분, 위치
공간구획 구분 위치
수도권 현재의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지역경제권 중부권 현재의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북도
동남권 현재의 부산·대구·울산광역시, 경상남·북도
서남권 현재의 광주광역시, 전라남·북도
특정권역 제주도 현재의 제주특별자치도 일원
다도해 현재의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여수시를 잇는 다도해 지역
88 올림픽 고속도로주변 현재의 광주-대구 고속도로 일원
태백산 현재의 강원도 태백시·정선군, 충청북도 제천시·단양군, 경상북도 문경시 일원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수정(안)(1987-1991)' (국토연구원. 1986.)에서 제시한 것이며, 정부가 최종 고시한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수정계획'(대한민국정부, 1987)에는 포함되지 않았음

  • 본 도판은 “생활서비스시설의 개선”에 관한 내용으로 “광역적 시설이용체계도”로 소개되어 있으나, 이 계획의 공간적 특징 중 하나인 대도시권 및 지역생활권이 반영된 지도로 공간구상도로 볼 수 있음
  • 본 계획의 대도시권은 도판의 시급도시직접영향권(市級都市直接影響圏, 점 형태의 음영)이며, 대도시권은 도시문제 해결과 주변의 서비스시설 제공을 목표로 함
  • 본 도판의 시와 읍, 읍과 면으로 연결된 지역이 중소도시권이며, 공업 및 서비스업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 지역주민의 취업기회 마련과, 생활편익시설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함

구성과 체계

  • 1편에는 계획의 개요가, 6편에는 계획의 관리가, 2~5편은 계획의 4대 목표별 세부 추진계획이 담겨 있음
  • 2차 계획의 체계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제 2편과 6편은 전면적으로 수정되었음
계획의 구성과 체계 : 계획의 구성, 체계
계획의 구성 체계
제1편
계획의 배경과 기본목표
  • 국토의 여건과 계획의 성격
  • 국토개발의 진전
  • 경제사회 변화 전망과 국토미래상
  • 기본목표와 개발정책
제2편
국토공간구조의 개편
  • 도시화와 정주체계의 변천
  • 정주체제의 재정립
제3편
자원개발과 환경보전
  • 수자원 및 에너지자원
  • 식량자원 및 산림자원
  • 해양자원 및 지하자원
  • 국토환경의 보전
제4편
국민생활환경의 정비
  • 생활기반시설의 확충
  • 생활서비스 시설의 개선
  • 휴양 및 위락공간의 확충
제5편
국토개발기반의 확충
  • 공업의 배치와 기반 구축
  • 교통, 통신망의 구축
제6편
국토의 이용과 관리
  • 토지의 효율적 이용
  • 지가의 안정과 토지관리제도의 개선
  • 계획의 전략 : 2차 계획과 동일

계획의 전략

부문별 주요 계획 과제

부문별 주요 계획 과제 : 부문, 주요 계획 과제
부문 주요 계획 과제
국토공간구조의 개편
  • 수도권의 인구와 산업의 집중을 억제하고 기능의 분산으로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함
  •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역경제권(중부권, 동부권, 서남권)을 형성하여, 중추기능을 권역별로 분할
  • 지역경제권의 중핵지대인 대도시는 주변지역과 통합하여 대도시권으로 성장관리함
  • 지방중소도시를 각급 생활권의 중심도시로 육성하고 주변농촌지역과 통합하여 개발
자연개발과 환경보전
  • 4대강 중심 광역 용수공급체계 형성, 다목적댐 건설(합천댐 등 3개 대형 댐, 탐진댐 등 3개 중형댐, 3개 하구언)
  • 석유 비중감소와 에너지절약형 산업구조, 초고압송전계통망 및 송유관 등 에너지체계 개편
  • 식량, 수산, 산림자원의 효율화와 생산기반 증대 등
  • 산림의 공익기능 유지강화
  • 환경보전과 국토개발의 조화를 이룬 토지이용, 환경오염 방지 및 보전대책 강구
국민생활환경의 정비
  •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저렴한 주택의 대량 공급, 저소득층의 주거안정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서민주택 대량건설 공급, 주택금융제도 개선 등
  • 상수도와 하수도의 확충
  • 대도시, 지방중심도시, 농촌중심도시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의료·여가·유통·금융·문화·복지시설 확충
  • 자연공원(국·도립공원)의 확대, 휴양·위락지구 및 시설 확대개발, 도시공원·녹지의 확대개발, 역사·문화적 관광자원의 정화와 관리 등
국토개발기반의 확충
  • 기본방향 : 균형개발을 위한 대규모 공업단지 지양과 적정규모의 중소공업단지 분산 배치, 입지적 특성과 환경영향평가를 고려한 공업지대 형성, 대도시 공장이전 유인책, 원자재 비축기지 설정
  • 서울 및 주변도시의 공업 경기 서해안의 반월, 화성, 평택 등에 재배치
  • 동남해안공업벨트 확대 정비(광양 제 2제철 및 제강 등)
  • 원자재 비축기지의 건설 : 원유비축기지(거제, 온산 등), LNG기지(포승), LPG기지(여천, 인천 등), 그 외 자원은 수요지 부분 적지 배치
  • 기존 고속도로에 대한 확장-보강, 대구-광주간 고속도로(영호남 산업 연계), 인천-온양간 서해안 고속도로(서해안 산업발달), 반월-신갈, 성남-판교간 고속도로 건설, 국도 포장률 확대 및 주요국도 확장
  • 고속철도 건설 추진(올림픽 대회 대비), 호남선 등 복선화 및 전철화
  • 부산항·인천항 등 확장 및 광양만 항구 조성, 김포국제공항의 확장 및 신국제공항 건설 추진, 제주공항 및 김해공항의 확장
  • 도시교통 정비 :서울 및 부산 지하철 건설, 물류기지 건설 등
  • 통신망의 시설확충과 체제정비

권역별 주요 계획 과제

권역별 주요 계획 과제 : 공간구획 구분, 위치
공간구획 구분 위치
수도권 정비에 초점을 맞추고, 국제적·중추적 기능을 제외한 부분의 이전 추진
지역경제권 중부권
  • 대전권과 청주권을 중심으로 행정, 연구, 교육, 업무, 제조기능 특화
  • 대덕과학단지와 청주신공항 중심의 발전전략
동남권
  • 수도권과 대등한 경제권 형성 목표
  • 무역, 업무, 금융, 정보, 교육기능의 보완
  • 동남해임해공업지대 종합 정비를 통한 자족화
서남권
  • 광주권 중심으로 제조, 교육, 유통, 금융, 문화기능 강화
  • 광양만 일원 신공업단지 조성, 전주~군산 개발을 통한 인구유출의 최소화
특정권역 제주도 국민관광을 기반으로 한 국제관광개발
다도해 도서격절성(섬의 고립·단절 문제) 해소 및 주민복지 수준 제고
88 올림픽 고속도로주변 산간오지 지역개발 및 주민소득 증대
태백산 광산지대 생활환경 개선을 비롯한 도시기반시설 및 사회복지시설 확대

계획의 집행 부분 주요 내용

  • 간척, 개간 등을 통한 가용 토지자원의 확장
  • 급격한 도시화와 주택의 대량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 택지 이용의 집약과 고도화
  • 선계획·후개발체제를 확립하고 계획적인 토지이용을 통해 토지이용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 공한지에 대한 중과세 등으로 기 개발된 토지의 유휴화 방지
  • 공공개발에 따른 개발이익 환수와 손실에 대한 적정보상을 통한 사회적 불공평 해소
  • 우량농경제 보전임지 등의 타용도 전용 억제
  • 장래의 수요에 대비한 토지의 시차적 개발관리제를 도입하여, 국토의 개발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도모

주요성과

  • 1991년까지 계획 투자계획의 73.5%를 투자한 성과가 높은 계획이었음
  • 경제성장에 비해 낙후된 생활환경과 삶의 질, 수도권 집중을 위한 계획이었다는데 의의가 있음
  •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국토정책의 기조를 거점개발방식에서 광역개발로 전환하였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못하여 이 부분의 성과가 다소 부족하였음
  • 에너지, 통신, 도시개발, 상수도, 지하철, 수자원, 산림, 토지 등의 달성률이 높았고, 문화, 권역개발, 지역개발, 공항 등의 부분의 성취도가 낮았음

목표별 집행성과

목표별 집행성과 : 목표, 집행성과
목표 집행성과
인구의 지방정책 유도
  • 특정지역 조정, 지정 및 계획 수립(제주도, 태백산, 다도해, 88올림픽고속도로 주변)
  • 농공지구 지정, 조성
  • 수도권정비기본계획수립 및 시행계획의 구체화
  • 지역균형발전기획단 설치, 운영
개발가능성의 전국적 확대
  • 고속도로망 확충 : 88올림픽고속도로 건설 등
  • 도로 6, 4차선 확장 및 포장(589km)
  • 대규모 간척지 조성(대호, 김포, 서산, 시화지구 등)
  • 대규모 공업지 지정 및 조성(서해안지구) : 시화지구, 군장지구 1단계, 대불공단 등 착수
국민복지수준의 제고
  • 상수도 시설용량, 보급률, 보급도시 확대, 광역상수도 화충
  • 주택 2,177천 호 건설(보급률 70.9%)
  • 신도시 건설 추진(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 전화가입 11,792회선 확충
국토자연환경의 보전
  • 국립공원 지정확대(2,794㎢ → 6,440㎢)
  • 하천개수율 제고(30.6% → 54.1%)
  • 수자원 다목적댐 건설(충주댐, 합천댐, 낙동강하구둑, 금강하구둑 등 건설)

본질적으로 3차 계획때의 평가이기 때문에, 2차 계획의 성과와 크게 다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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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수정계획(1987-199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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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자료

  • 수도권의 집중억제를 위해 수도권을 이전촉진권역, 제한정비권역, 개발촉진권역, 자연보전권역, 개발유보권역으로 구분
  • 현재 수도권정비계획의 근간이 되나, 경기 북부를 개발유보권역으로 설정한 부분이 당시 안보태세를 반영하는 요소라 볼 수 있음
  • 1~2차 계획과는 달리 전국을 10대 유역권으로 나눔
  • 다목적 댐 뿐 아니라 중규모댐, 하구둑 계획까지 마련
  • 1~2차 계획에서 도표 등으로만 명시되었던 (광역)상수도 계획이 전국단위로 첫 표현
  • 기존 공업단지의 산업기지로의 확장, 계획 단지, 확장 단지 등으로 구분하여 표현
  • 중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청주공항 등 계획의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