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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페이퍼) “서울의 영향권은 어디까지일까?”

  • 작성일2019-11-27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5,090


서울의 영향권은 어디까지일까?”

국토硏, 워킹페이퍼 『우리나라 대도시의 영향권 분석 : 2010-2017』 -


전국적으로 고속철도, 고속도로가 확충되고 수도권 광역전철이 충청남도, 강원도까지 확장됨에 따라 국토의 공간구조가 변하고 있다. 대도시 또는 그에 준하는 도시를 중심으로 국민들의 일상생활 권역이 광역화되고, 더 나아가 전국화 되고 있는 것이다.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권규상 책임연구원은 워킹페이퍼『우리나라 대도시의 영향권 분석 2010-2017』에서 국토・지역, 도시 등 공간계획 수립과 실행 단위를 이슈별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행정구역중심인 기존 도시권 획정방법에 도시의‘영향권’개념 적용을 제안했다.
◦ 도시의 영향권을 측정하기 위해 네트워크 제약(network constraint)지수를 활용하여 서울을 포함한 특・광역시와 도청 소재지 중 인구 50만 명 이상인 기초지자체(수원, 청주, 전주, 창원) 11개 도시를 분석대상으로 했다. 
 ※ 분석자료는 국가교통DB의 2010년, 2017년 기준 전국 지역 간 목적통행

서울의 출근통행 영향권은 인천과 경기도 내 시 ․ 군을 넘어 강원도의 대부분 시・군과 충청남・북도의 일부 시・군을 포함하고 있다. 
◦ 2010년도에 비해 2017년도에는 남쪽으로 보다 확대되어 대전과 서해안권의 보령, 서천 등이 포함되고, 오히려 동남쪽의 충북과 강원 일부 시・군은 서울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나타났다. 
◦ 고속철도의 활성화, 수도권 광역전철의 확장 등은 서울로 혹은 서울로부터 출근하는 사람들의 공간적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하였으나, 일일 통근의 한계거리 효과로 인해 평택, 안성 이남으로는 강한 영향권이 나타나지 않았다.

서울의 쇼핑통행 영향권은 출근통행에 비해 넓게 분포하고 강원도와 충청도를 넘어 경상북도, 전라북도의 일부 시・군과 제주도까지 분포하고 있다.
◦ 2017년도 영향권은 2010년도와 달리 강원도와 경부축, 경상남도 방향으로 영향권이 확대되고 강화되었으나, 경상북도의 일부 시・군에 미치던 영향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여가통행 영향권은 출근・쇼핑통행에 비해 넓어 전국을 포함했다.
◦ 2010년도에 비해 2017년도에는 충청도의 상당수 시・군은 서울의 여가통행 영향권에서 그 정도가 약해진 반면,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의 경계에 놓인 시・군은 서울의 여가통행 영향력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규상 책임연구원은 분석대상 도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대도시의 영향권은 “해당 대도시가 입지한 광역행정경계를 넘어 두 개 이상의 광역행정경계를 포함하는 영향력을 미치고, 공간적으로 불연속적인 영향권도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 출근통행의 영향권은 쇼핑이나 여가통행에 비해 영향권의 범위가 작으며, 여가통행은 상당수의 대도시에서 그 영향권이 전국적으로 분포했다. 
◦ 교통망의 발달로 대도시가 미치는 영향 범위는 확장되었으나, 인근 도시들이 하나의 대도시에만 강하게 의존하는 경향은 줄어, 다방향적인 네트워크 구조의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규상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일상생활의 광역화와 전국화를 반영하여 국토공간에 관한 계획 및 정책을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지역, 도시 등 공간정책 수립・실행의 공간단위를 이슈별로 유연하게 설정하여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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