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기 책임연구원의 "목표지향적인 교통계획수립방법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15호저자 이훈기 책임연구원(hklee@krihs.re.kr, 031-380-0385) -------------------------------- 주요내용 ------------------------------ ○ 현행 교통계획은 다양한 교통관련기법간의 편익상승효과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교통시설확충에 치중한 개별지향적 교통사업으로 인한 비효율성이 크게 증대하고 있어, 목표지향적이고 전략지향적인 교통계획수립방법의 정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 ○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팩키지 어프로치는 교통관련 기법을 상호보강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편익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으며, 교통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보완하여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고, 사회적 수용성을 높여 교통사업의 조기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어 목표지향적이고 전략지향적인 교통계획수립방법으로 부각되고 있음 ○ 팩키지 어프로치에서는 시간과 비용의 제약조건하에서 수많은 팩키지 대안을 손쉽게 분석할 수 있는 전략교통모형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통관련 기법간의 편익상승효과를 분석평가하고 교통측면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팩키지를 제시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편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 우리나라에서도 팩키지 어프로치를 활용한 목표지향적이고 전략지향적인 교통계획수립방법에 관한 연구와 개발을 추진하여 교통사업에 따른 비효율성을 최소화하고 편익효과를 극대화하는 접근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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