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연구원-상명대학교 『국토교실』 프로그램 개최

  • 등록일2023-03-30
  • 조회수988

국토연구원-상명대학교 『국토교실』 프로그램 개최


일        시 ㅣ 2023년 3월 30일(목), 10:00

장        소 ㅣ 국토연구원 2층 강당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은 3월 30일(목) 10시 국토연구원 2층 강당에서 상명대학교 공간환경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국토교실』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 분야 연구내용을 다룬 전문가 특강과 진로상담 시간을 마련했다.


 국토연구원 김태환 부원장은 환영사에서 “국토연구원은 우리 국토가 경쟁력 있고 국민의 일상에서 편리할 수 있도록 열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국토연구원 방문을 계기로 국토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언제든지 새로운 연구 제안을 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먼저 국토연구원 홍보 영상 시청으로 시작하여 국토연구원이 수행하는 연구와 업무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김대종 본부장의 ‘현실 세계와 공진화하는 디지털트윈 체계 구축 방향’ 특강이 진행되었다.


 김대종 본부장은 특강을 통해 디지털트윈의 개념을 설명하고 국토 및 도시 분야의 디지털트윈 구축 방법과 디지털트윈 활용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서 현실세계와 공진화하는 디지털트윈 생태계를 위한 정책 방향과 새로운 국가공간정보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두 번째 특강에서는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손재선 부연구위원이 국토연구원 연구 분야와 연구원 생활을 소개했다. 이어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연구직 지원 요건, 연구 분야별 직무 수행내용, 연구원 생활과 특별했던 경험 등을 설명하는 진로상담 시간을 끝으로 프로그램이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