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연구원-독일 IOER 한독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공동워크숍

  • 등록일2022-09-07
  • 조회수599
국토연구원-독일 IOER 한독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공동워크숍



일        시 ㅣ 2022년 9월 7일(수), 09:40

장        소 ㅣ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

주        제 ㅣ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계획과 비전


 국토연구원은 9월 7일(수) 오전 9시 40분부터 3층 대회의실에서 독일 생태·지역개발연구소(Leibniz Institute of Ecological and Regional Development, IOER)와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계획과 비전을 주제로 공동워크숍을 개최했다. 본 워크숍은 한국과 독일 및 유럽 내 다분야 국토개발 사례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양국의 도시계획 및 관리접근방식을 비교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각 기관의 연구자들은 접경지역의 균형발전, 환경친화적 도시재생, 그린인프라 계획모형, 데이터 모니터링 센터 등의 공통 연구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했다. 발표 및 토론을 통해 각국 내에서의 양 기관의 역할을 제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를 계기로 연구의 정책적 역량뿐 아니라 사회, 환경, 기술을 아우르는 글로벌 공간연구의 중요성을 상호 확인했다. 특히, 발표가 모두 마무리된 후 토론 시간에서 국토개발 관련 데이터 관리접근방식에 있어 양국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이야기하며 융복합 연구에 대한 더 나은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글로벌개발협력센터의 이상건 소장과 독일 생태·지역개발연구소의 Marc Wolfram 소장은 국토연구원과 독일 생태·지역개발연구소 간의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Marc Wolfram 소장은 국토연구원과의 협력 연구주제에 대해 매우 열린 자세를 강조했으며, 이상건 소장 역시 양국의 국토개발 역사를 언급하며 정기 공동워크숍 및 MOU 등을 협력안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