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ICC 2022: 인도네시아 신수도 협력포럼

  • 등록일2022-08-31
  • 조회수130
GICC 2022: 인도네시아 신수도 협력포럼



일        시 ㅣ 2022년 8월 31일(수), 09:00

장        소 ㅣ 서울 신라호텔

주        제 ㅣ 인도네시아 신수도 추진현황 및 신수도 관련 양국 협력방안


 국토연구원 글로벌개발협력센터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는 8월 31일(수) 서울 신라호텔에서 ‘2022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협력포럼’을 개최했다. 인도네시아 신수도 협력포럼은 수도이전을 추진 중인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그동안 신수도 계획수립을 지원해온 KIND와 국토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이다. 이번 포럼은 인도네시아 신수도 추진현황과 한국 사례에 관한 주제발표와 인도네시아 신수도 관련 한국-인도네시아 협력방안을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국토연구원은 한국의 신행정수도 건설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국토·도시 전문 국책 연구기관으로서 앞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사업 지원은 물론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의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여러 국내외 관계 기관들과 함께 더 많이 고민하여 다양한 방안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포럼의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인도네시아 신수도청 장관과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 관계자들이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실행현황 및 계획, 자금조달 방안 및 PPP 추진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 국토연구원 조판기 기획경영본부장이 세종시 수도이전 사례와 인니 시사점, 그리고 KIND 정기철 본부장이 신수도 관련 양국 협력 현황 및 제언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 세션에서는 이상건 글로벌개발협력센터 소장의 주재로 한국정부, 공공기관, 건설업 및 유관업계 관계자들이 현장에 모여 인도네시아 신수도 관련 한-인니 양국 협력방안을 토론했다.


 이번 포럼의 주제발표와 분야별 패널토론을 통해 인도네시아 신수도 추진현황을 파악하고 양국 간 실질적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행정수도 건설 경험과 노하우를 인도네시아 정부와 공유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이며 구체적인 인프라 협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