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년도 제5차 미래국토 리더스 포럼

  • 등록일2022-07-25
  • 조회수177

2022년도 제5차 미래국토 리더스 포럼


일        시 ㅣ 2022년 7월 25일(월), 16:00

장        소 ㅣ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

주        제 ㅣ 회복력 있는 미래 도시 만들기(Building Resilient Cities for Future)


국토연구원은 7월 25일(월) 국토연구원 대회의실에서 2022년도 제5차 미래국토 리더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OECD 도시정책 및 지속가능 발전국 김수진 국장이 ‘회복력 있는 미래 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강연했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미래국토 리더스 포럼은 미래국토의 비전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국토를 만들기 위한 정책 방안을 발굴하는 자리”라고 말하며 “이번 리더스 포럼에 OECD 김수진 국장님이 연사로 참석해주신 데 대해 감사”를 전했다.


김수진 국장은 “역사적으로 콜레라, 허리케인, 9.11 테러, 코로나19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재난을 통해 전 세계가 도시 회복력을 다시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전하며, 특히 도시의 회복을 위해 “디지털 전환에 따른 스마트 회복(smart recovery), 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녹색 회복(green recovery), 형평성 문제에 초점을 맞춘 포용적 회복(inclusive recovery)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에서는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이상건 글로벌개발협력센터 소장, 하수정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소장, 박종순 그린인프라연구센터장, 이상은 안전국토연구센터장 등이 OECD 김수진 국장과 함께 한국의 주택 문제, 탄소중립, 순환 경제, 중소도시의 회복력, 향후 양 기관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기획경영본부 홍보출판팀 이유설 lys@krihs.re.kr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