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안시 방문단 내원기념 ‘국토자원 관리에 관한 정책간담회’ 개최
- 등록일2014-05-23
- 조회수1187
중국 무안시 방문단 내원기념 ‘국토자원 관리에 관한 정책간담회’ 개최
국토연구원 글로벌개발협력센터와 국토계획연구본부는 5월 20일(화) 중국 무안시 국토자원과 규획국 방문단의 내원을 기념하여 ‘국토자원 관리에 관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의 추진 목적은 한국 및 중국의 국토자원 관리에 관한 정책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한·중 국제협력을 증진하는 데 있다.
본 워크샵에서 글로벌개발협력센터(GDPC) 조진철 부소장은 국토연구원 및 GDPC 업무소개와 함께 공무원 초빙연수 등 GDPC 기반의 양국 간 글로벌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이어 문정호 글로벌개발협력센터 소장은 ‘한국의 국토계획 및 정책’ 주제발표를 통해 근현대 역사적 배경과 맞물린 우리나라 국토계획의 변천과 국토공간 발전과정을 개관하였다. 이에 중국 방문단 측은 양국 간 행정단위 및 위계 그리고 그에 따른 각급 계획체계의 차이점 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김천규 국토계획연구본부 연구위원은 공업단지 재개발, 환경친화적 국토·도시개발 등에 관한 양국의 구체적 실천사례와 관련 제도기반 등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주도하였다.
방문단은 우리나라의 비교적 잘 체계화된 국토계획 및 관리체계와 관련 제도기반을 보다 면밀하게 습득할 수 있는 기회확보 및 국제교류 증진의 차원에서 향후 보다 구체적인 교류협력 증진방안을 제안해올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