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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공간 특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허브 도입방안

  • 작성일2024-08-13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408

“도시 공간 특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허브 도입방안

국토硏, 국토정책Brief 제977호


□ 모빌리티 허브는 대중교통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사회·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시교통의 해결책으로 

◦ 다양한 공유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허브를 생활권별로 조성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단거리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여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음


□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 국토인프라·공간정보연구본부 박종일 연구위원과 연구진은 국토정책 Brief 제977호“도시 공간 특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허브 도입방안” 발간을 통해 해외의 모빌리티 허브정책과 운영사례 검토하고 국내 도입을 위한 정책 로드맵을 제안하였다.


□ 박종일 연구위원은 다음과 같이 4단계 정책로드맵을 제안하였다. 

◦(기반 조성) 모빌리티 허브 도입 가이드라인 제정을 통해 지자체 이해도 제고

◦(시범사업) 모빌리티 허브 조성 시범사업 시행을 통해 효과 검증 및 최적 모델 발굴

◦(제도화) 모빌리티 허브가 도시계획시설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지침 개정

◦(확산) 교통영향평가 제도를 활용하여 주거, 업무, 상업 지역에 모빌리티 허브 도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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