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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인프라 기술발전과 국토교통분야의 과제 -자율주행 자동차를 중심으로-표지

수시 첨단인프라 기술발전과 국토교통분야의 과제 -자율주행 자동차를 중심으로-

초록

-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은 교통에 큰 영향을 가져오나 시장도입시기, 소비자 반응, 영향 정도의 불확실성 등으로 중장기 교통계획 반영이 곤란해 계획의 실효성 문제 발생
-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결과, 자율주행 기술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 선호도와 최대 지불의사액이 증가하고, 이용 빈도와 장거리 통행량 증가 예측
- 자율주행 옵션별 평균 지불의사액은 ‘일반도로 자동운전’이 약 66만원, ‘자동주차’ 약 63.9만원, ‘혼잡도로 자동운전’ 약 62.1만원 정도임
- 자율주행 자동차는 공공의 협력형 ITS(C-ITS) 서비스와 연계될 때 선호도가 증가되고, 장래 기술수준이 다양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혼재 가능성이 높음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범위 및 방법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자율주행 자동차의 국내외 정책동향
1.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의와 관련 기술
2.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추진 동향

제3장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영향과 주요 논점
1.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교통부문의 영향
2.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교통부문의 주요 논점

제4장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이용자 의식과 선호도
1. 조사의 개요
2. 주요 분석 결과

제5장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발전과 국토교통분야 과제
1.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의 영향과 대응과제
2. 주요 과제(예시)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2. 연구의 성과와 향후 과제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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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부서 지식정보팀
  • 성명 임지수
  • 연락처 044-960-0426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