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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에 안전한 국토 구현 표지

기본 교통사고에 안전한 국토 구현

초록

최근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수준은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 수가 2.4명으로 OECD평균(1.1명) 보다 2배 이상 많으며, 일본(0.7명), 영국(0.6명) 보다는 4배 가까이 많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비용은 총 12조 7600억원에 이르렀으며, OECD 국가 교통안전지표 비교시 최하위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5,392명 중 57.4%에 이르는 3,093명이 9미터 미만의 생활도로상에서 사망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에 처해 있습니다. 이처럼 전체 교통사고중 보행자 사망자수의 비율(39.1%)이 OECD국가 중 가장 높으며,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절반 이상으로, 생활권 도로의 보행자, 특히 고령자를 위한 교통안전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우리나라가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점·선 위주의 개별 교통시설 개선에서 탈피하여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공간적·인적 영향요인 등을 고려한 실증분석 및 근거 있는 정책 도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다양한 실증분석을 기반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사고에 안전한 국토구현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개별 교통시설 위주의 교통안전 개선이 사고 발생 위치가 이전되는 풍선효과 등으로 인하여 충분한 정책의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주안점을 두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발 간 사 i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iii
요 약 iv
용어 소개 xiii
제 I 장 연구의 개요 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0
4. 연구의 기대효과
제 II 장 교통사고 관련 현황 분석 17
1.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현황 분석 17
2.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문제점 검토 20
3. 서울시 교통사고의 현황 및 문제점 검토 22
제 III 장 교통사고의 인적 영향요인 분석 29
1. 분석의 개요 29
2. 교통사고 위험요인 분석 31
3. 교통사고가 일어날 뻔한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37
4.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특성분석 41
5. 소결 44
제 IV 장 교통사고의 공간적 영향요인 분석 49
1. 분석의 개요 49
2. 분석방법론 검토 54
3. 교통사고 발생특성 분석모형 구축 및 분석 ·63
4. 모형분석결과 비교 및 고찰 85
5. 소결 93
제 V 장 교통사고 취약지점 및 교통안전 개선사례 분석 101
1. 분석의 개요 101
2. 분석방법론 검토 103
3. 취약지점 분석결과를 활용한 교통안전 개선사례 분석 112
4. 소결 135
제 VI 장 교통안전정책 수립 및 개선방안 139
1. 교통안전정책 수립 방향 139
2. 인적 영향요인의 장기 개선방안 141
3. 공간적 영향요인의 단·중·장기 개선방안 145
제 VII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73
1.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173
2. 향후 연구과제 181
참고문헌 185
SUMMARY 197
부록 199
<부록 1> 교통사고 인적 영향 요인 조사를 위한 설문지 200
<부록 2> 운전자의 행태 및 심리적 성향 210
<부록 3> 사고가 일어날 뻔한 상황 데이터 기초 통계 정리 212
<부록 4> 선행연구 변수 검토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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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지식정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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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