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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축 및 활용방안


기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축 및 활용방안


남기찬 연구위원, 김경민 연구원, 안홍기 선임연구위원, 조성철 부연구위원, 최예술 부연구위원



1> 지역기업연관표(Regional Enterprise Input-Output Table)에서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기업 간 거래 구조의 다양한 효과를 기업 단위에서 미시적으로 분석이 가능
    - 국가 및 지역에 미치는 주력 대기업의 영향이 막대한 상황에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기업 간 거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대되는 상황이나, 이를 직접적으로 고려하는 분석방법론은 아직 부재한 상황


2> 기업 간 빅데이터인 한국기업데이터(KED)의 크레탑(CRETOP) 자료를 가공한 후 지역기업연관표에 반영하여 분석을 수행

    - 2019년 기준 약 10만 개 기업, 40만 건의 거래자료를 가공하여 1,260개의 주력기업을 선별하고 기업별 유발효과 산출


3> 기업 간 구매-판매의 다차 협력 과정을 고려하여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도출

   - 주력기업은 직접적으로 수도권과 강한 구매-판매구조를 형성(분석대상 기업의 평균 구매 비중 서울 22.8%, 경기 18.8%, 평균 판매 비중 서울 12.6%, 경기 15.1% 등)

   -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력대기업의 효과가 집중되는 지역 및 유발효과의 크기 분석



정책방안

 

 ① (지역기업연관표 작성·분석방법론 제시) 새로운 지역경제 분석방법으로서 국내·외 최초로 기업 거래관계를 고려한 지역기업연관분석의 방법론 제시


 ② (공간 단위의 유연한 적용) 지역경제 분석을 위한 분석의 단위로서 공간 제약 해소


  ③ (기업 단위 효과 검토 가능) 매출액 상위의 주력기업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이 지역 산업생태계 내부 및 외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선별적 검토 가능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국토정책Brief_858호.pdf (0Byte / 다운로드:600)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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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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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