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도시 그린뉴딜 추진 필요”

  • 작성일2020-08-10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2,866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도시 그린뉴딜 추진 필요”

  -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 추진 전략 제안

국토硏, 국토정책Brief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 추진전략』


□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이정찬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주간 국토정책Brief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 추진전략?을 통해 도시를 중심으로 그린뉴딜을 실현시키기 위한 정책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 그린뉴딜은 환경·경제·사회적 위기를 해결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인식됨에 따라 최근 서구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국가 아젠다로서 급부상하고 있다. 

◦ 그린뉴딜은 녹색·환경산업 분야에 대한 대규모 국가 재정 투입을 통해서 일자리 창출, 신산업시장 확대, 불평등 해소 등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친환경·에너지 전환정책이다. 

◦ 우리나라 또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전략으로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20.7.14)을 통해 그린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 이러한 가운데 이정찬 책임연구원은 도시의 친환경·에너지 전환에 초점을 맞춘 도시형 그린뉴딜 추진을 제안하였다..

◦ ​ 한국은 도시화율이 90% 이상으로 높고, 경제·사회·산업이 밀집되어 있는 등 도시의 중요성·영향력이 높은 만큼 우선 대도시를 중심으로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실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 ​​아울러 국가형 그린뉴딜에 비해서 도시별 특성과 현황에 맞게 유연하고 다양한 접근을 취할 수 있다는 점도 도시형 그린뉴딜의 필요성으로 꼽았다.


□ 이정찬 책임연구원은 한국형 도시그린 뉴딜 전략의 기본 방향으로서 비전·목표 설정, 종합정책, 중점사업, 재원조달 전략에 대해 제안하였다.

◦ ​ ​​(비전 및 목표) 우선 비전 및 목표는 그린뉴딜의 3대 규범(온실가스 감축, 일자리 창출, 불평등 해소) 달성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 ​ ​​(종합정책) 그린 뉴딜을 최상위 중장기 시정전략으로서 추진해야 하며 이를 위해 도시의 최상위계획인 도시기본계획과 연계해야 한다.

◦ ​ ​​(중점사업) 온실가스 감축, 일자리 창출, 불평등 해소효과가 높은 건축부문을 우선적으로 하여 그린리모델링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해야 하며 세 가지 신규사업모형을 제시하였다.

◦ ​ ​​(재원조달) 재원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 주도 녹색금융을 도입·추진해야 하며 국내에서 추진 가능한 ‘한국형 OBF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이정찬 책임연구원은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중앙-지방 정부 간 역할 분담을 통한 정책 추진 연계 및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그린뉴딜의 최상위 전략화’, ‘건축 부문 사업 우선적 추진’, ‘민간 주도 녹색금융 활성화’라는 공통된 정책방향에 대해서 중앙정부(국무조정실, 국토부, 환경부, 기재부 등)와 시정부가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 제시하였다.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국토정책브리프776호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 추진전략(국토연구원).pdf (0Byte / 다운로드 92회) 다운로드
  • hwp 첨부파일 (보도자료) 한국형 도시 그린뉴딜 추진전략_이정찬(국토연구원).hwp (0Byte / 다운로드 58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