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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도입이 국토공간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표지

기본 자율주행차 도입이 국토공간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연구진 이백진 
  • 보고서번호기본 17-15
  • 페이지수172
  • 발행일2017-12-31
  • 조회수834

초록

주요 내용

- 자율주행차 도입이 국토공간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계량적으로 실증분석하고, 장래 자율주행차 도입에 대응한 국토 및 교통 정책방안 논의
- 자율주행차 도입과 확산 시나리오는 ‘선도적 확산 시나리오’와 ‘수동적 정체 시나리오’로 선정하고 20년 후 시장점유율을 각각 70%와 30%로 설정
- 자율주행차의 도로네트워크 효율성 개선효과 분석결과, 편익은 연간 2.7조~5.1조, 약 1,059차로㎞의 차로 감축 가능(서울·경기도 전체도로의 1.9%)
- 자율주행차의 교통수단 이용행태 영향 분석 결과, 이동시간의 시간가치 약 25% 정도 감소(이동 중 차량 내 활동으로 생산성 증가, 운전 피로도 감소 등)
- 자율주행차의 활동통행행태 영향 분석 결과, 수도권 전반에 통행거리 증가, 지역별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혜택이 상이함

정책 제안
- 법정계획(국토, 도시, 교통 등) 수립시 자율주행차와 같은 첨단교통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중장기 효과평가를 통해 계획에 반영
-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라 도로 차선 수 감소가 가능한 곳을 선정하여, 선제적으로 해당 도로 공간의 활용방안 마련
- 자율주행차 지원과 시범사업은 고속도로나 도시고속도로 등 연속류 도로를 우선하고, 교통신호 등 자율주행차 연계 도시부 도로의 첨단화 조기 추진
- 중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차 전용차선, 자율주행 대중교통 확대 등 지역연계교통 네트워크 형성 필요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자율주행차 기술동향과 국토공간 이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체계 정립
제3장 자율주행차 도입 시나리오 설정
제4장 자율주행차 도입이 도로네트워크 효율성 개선에 미치는 영향분석
제5장 자율주행차 도입이 교통수단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분석
제6장 자율주행차 도입이 활동통행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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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부서 지식정보팀
  • 성명 임지수
  • 연락처 044-960-0426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