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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대중교통회랑 구축방안표지

기타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대중교통회랑 구축방안

  • 연구진 서민호 
  • 보고서번호국토연 IP 2011-21
  • 페이지수31
  • 발행일2011-12-31
  • 조회수184

초록

#대중교통회랑의 필요성
- 저탄소ㆍ녹색도시 조성은 국가ㆍ도시 경쟁력 강화의 핵심 전략이나, 개발 효과 평가와 우리 도시여건에 적합한 계획ㆍ개발모델 마련은 미흡한 실정
- 보행ㆍ대중교통 접근성이 개선되고 복합용도 기능이 강화된 ‘도시개발+대중교통’ 패키지형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경제ㆍ사회적으로 실효성 있는 도시ㆍ교통 정책 마련 필요
#대중교통회랑 추진전략
- 대중교통과 주변 지역을 결합 개발하여 친보행ㆍ대중교통 생활권을 회랑형으로 조성하고 대중교통노선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을 중ㆍ밀도로 복합화
# 대중교통간선축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및 대중교통노선 주변 보행ㆍ상업기능 활성화, 도시 지역 간 상호교류 증진 도모
- 수요맞춤형 대중교통회랑 개발유형(기능복합형ㆍ직주연계형ㆍ도심환상형 등)을 적용하여 지역특화 개발을 장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권 차별화 유도
- 고가형 경전철의 노면형 전환, 관리형 지구단위계획 수립, 회랑형 용도지구 지정 등 노면형 신교통수단 공급과 주변 도시개발의 패키지형 개발 장려 필요
#실천방안 : 정책 추진 및 법ㆍ제도 개선
- 녹색도시 조성의 일환인 대중교통회랑 도입으로 ‘도시개발+교통’ 통합 개발 추진
※ 안양시 분석결과, 9km 대중교통회랑 개발 시, 대중교통이용률 7.4∼12.1% 증가, CO2 약 40∼73 만톤/年 저감, 2,690∼4,690억원/年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 창출 가능
- 녹색도시 추진 관련 통합 심의ㆍ조정기능 강화 및 재정적 인센티브 부여

목차

제1장. 대중교통을 활용한 녹색도시 정책.사례

제2장.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대중교통회랑 개념과 계획모델

제3장. 대중교통회랑의 교통.환경적 영향 : 안양시 사례

제4장.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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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부서 지식정보팀
  • 성명 임지수
  • 연락처 044-960-0426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