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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계획 체계 개선방향

① 대도시권 광역교통 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설의 적기확충에 한계
■ 도시화의 진전과 생활권의 확대 등으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SOC 예산 축소 등으로 수요 증가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시설 확충에는 한계가 있음
■ 그간의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광역버스의 혼잡과 입석 문제, 환승불편 등 사회적 이슈가 증폭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마련 필요
② 실효성 있는 광역교통계획 체계 구축으로 대도시권의 지속가능한 발전 지원 및 생활편의 향상
■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내 간선교통망 계획이 종합교통계획 및 부문별 계획들과의 중복에 따른 비효율 해소
■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이 간선도로 개선과 대중교통 개선사업 추진 등을 포함한 종합계획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고, 취약한 법적 기반 강화 필요
■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수립 및 추진체계의 단절화 문제를 해소하여 광역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실질적인 이용편의 제고 및 정책 체감효과 향상 필요

| 정 책 제 언 |
❶ 광역교통계획의 수립 목적에 부합하도록 광역대중교통 관련 정책방안을 강화
❷ 지속가능한 광역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대중교통 운영·관리 기준을 구체화하고 이를 상위계획에서 명문화
❸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적 계획 수립, 광역교통기구의 기능 강화 등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❹ 광역교통계획의 실천성 확보를 위한 재원확충 및 관계 법령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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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