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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직통열차 운행 확대해야

  • 저자 조남건 
  • 권호48
  • 발행일2004-02-16
  • 조회수5018
○ 고속철도 정차역은 수요를 고려하여 정차하는 것이 효율적임    - 고속철도 정차역이라고 해서 모든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것은 비효율적임    - 고속철도 여객수요를 고려하여 운영하되, 고속철도 시스템도 고려해야 함    - 중간역의 정차는 최대한 피하여 고속 서비스를 유지하여야 함 ○ 고속철도 정차역은 최소한의 상주인구 혹은 유동인구 등을 고려해야 함    - 상주 인구가 일정규모 이상 또는 유동인구가 많은 관광도시에 설치 필요    - 환승이 편리한 도시에도 정차역이 필요함    - 일본의 경우 중간역에는 준고속 열차가 교대로 정차하며, 프랑스와 독일에서도 중간역에     고속열차가 교대로 정차함 ○ 고속철도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중간역 증설은 필요하나 수요를 고려하여야 하며, 고속열차의     운영효율을 높이는 운영방안이 필요함    - 지자체의 중간역 증설요구에 대해서는 비용분담 방안이 바람직함    - 중간역 간의 정차는 하지 않고, 이용자 편의를 위한 출발역 조정이 필요함    - 가능하면 신선과 기존선을 병용하여 서비스 권역을 확대하도록 함    - 수요가 많은 구간에 대해 직통운행 방안을 추진하여 레일 위의 항공기 개념을 정착시키도록 함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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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