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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 공청회

  • 작성일2004-01-27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12,265
□ 계획 배경 ◦ 수도권의 급속한 성장과 대규모 개발 등으로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광역교통문제가 심화 ◦ 이에 지난 ‘98년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1999-2003)」을 수립하여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시설확충, 교통운영방안 등을 추진 ◦ 제1차 계획이 만료됨에 따라 동 계획과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의 수립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광역교통문제 해결 □ 수도권의 현황과 전망 ◦ 인구와 도시기능이 집중되어 교통혼잡 상존 - 수도권의 면적은 전국대비 12%에 불과하나, 인구 47%, 사업체의 45%, 지역총생산 47%가 집중 ◦ 서울을 중심으로 9개 교통축의 교통량 증가로 교통혼잡 가중 - 방사형 도로체계로 인한 도심통과 차량의 증가 - 택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광역교통수요의 지속적 발생 - 수도권의 교통혼잡비용은 12조4,201억원으로 전국 혼잡비용 중 56.1%를 점유 ◦ 대중교통의 경쟁력 악화로 나홀로 차량의 증가 - 시계에서 나홀로 승용·승합차가 2002년 79.0%로 ‘96년 68.9%보다 10.1% 증가 ※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의 수립을 통해 교통여건의 악화를 저감하고, 삶의 질을 제고하며, 수도권의 국가경쟁력 확보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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