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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표지

수시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 연구진 김종학 
  • 보고서번호수시 18-03
  • 페이지수139
  • 발행일2018-03-31
  • 조회수489

초록

주요 내용
- 모바일 빅데이터의 군집별 동적위치 정보로 전구 시군구 단위의 기종점 통행량(OD)을 처음으로 구축한 연구임
- 구축한 모바일 OD는 국가교통DB OD와의 상관성이 0.915로 높았고 실적통행량 과의 유사성도 통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빅데이터의 체류개념을 적용한 활동인구 및 성별 연령별 통행패턴에 대한 활용방안을 사례분석을 통해 제시
-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표로 모바일 빅데이터의 활동인구 개념을 제시
- 모바일 자료의 성연령별 OD 분석결과 내부통행은 여성이 4.4%p, 외부통행은 남성이 9.4%p 높았고 연령별로는 40대, 30대, 50대, 20대 순으로 통행량이 높게 나타남

정책제안
- 관련법령의 조사체계 및 교통통계 개선
- 모바일 기종점 자료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2의 국가교통조사의 여객통행량 조사자료를 보완 및 대체하는데 이용가능
- 모바일 활동인구 자료는 거주인구와 함께 지역의 활력도를 평가할 수 있는 활동인구자료로 통계법 제17조의 지정통계의 요건에 부합
- 국가교통DB 보완
- 모바일 빅데이터는 국가교통DB와 상관성이 높고 실적자료와 유사한 통행패턴 설명이 가능해 국가교통DB 보완 역할 수행가능
- 본 연구 제안 모바일 빅데이터 구축방안 전산화 작업을 완료한다면 구축에 필요한 시간을 절대적으로 단축할 수 있음
- Daily Life cycle 파악을 통한 상품 홍보 및 정책모니터링 가능
- 민간회사,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판매하는 상품의 타겟이 되는 인구집단의 이동경로를 파악해 마케팅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음
- 최근 개통된 KTX 경강선의 이용자 통행패턴 파악 등 정책홍보 및 개통 후 인프라 시설 모니터링 가능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모바일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해외사례
제3장 기종점 통행량 자료로의 활용방안
제4장 성별·연령별 통행패턴 자료로의 활용방안
제5장 정책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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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부서 지식정보팀
  • 성명 임지수
  • 연락처 044-960-0426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