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보고서의 주요 내용
- 현 국가교통DB 및 교통수요예측의 방법론을 검토한 결과 화물교통수요예측 시 유료
도로 가중치 및 톤급별 화물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드러남
- 화물교통수요예측 시 KTDB 활용단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수요예측 방법론의 개선
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 시 화물자동차 및 PCU단위 통행배정
의 특성을 반영한 개선방안을 제시함
- 교통수요예측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화물자동차 과소추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CU기준 가중치 적용에 대한 지침 개정 및 제도적 변화가 필요함
본 연구보고서의 정책제안
- 화물자동차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 화물자동차 과소추정 문제 해결을 위한 PCU기준 가중치 적용안 제시
- 분석가가 현장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유료도로 가중치 보정 근거 마련
- 현 국가교통DB 및 교통수요예측의 방법론을 검토한 결과 화물교통수요예측 시 유료
도로 가중치 및 톤급별 화물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드러남
- 화물교통수요예측 시 KTDB 활용단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수요예측 방법론의 개선
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 시 화물자동차 및 PCU단위 통행배정
의 특성을 반영한 개선방안을 제시함
- 교통수요예측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화물자동차 과소추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CU기준 가중치 적용에 대한 지침 개정 및 제도적 변화가 필요함
본 연구보고서의 정책제안
- 화물자동차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 화물자동차 과소추정 문제 해결을 위한 PCU기준 가중치 적용안 제시
- 분석가가 현장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유료도로 가중치 보정 근거 마련
목차
차례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제1장 연구의 개요 1
제2장 화물교통수요예측 관련 현황 및 문제점 9
제3장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방안 분석 29
제4장 정책활용 방안 49
참고문헌 55
SUMMARY 57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제1장 연구의 개요 1
제2장 화물교통수요예측 관련 현황 및 문제점 9
제3장 유료도로 가중치 적용방안 분석 29
제4장 정책활용 방안 49
참고문헌 55
SUMMARY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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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