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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ㆍ중간 전략적 복합물류시스템 구축 및 협력방안 연구표지

기타 한ㆍ중간 전략적 복합물류시스템 구축 및 협력방안 연구

  • 연구진 임영태 
  • 보고서번호국토연 IP 2011-6
  • 페이지수29
  • 발행일2011-12-31
  • 조회수194

초록

그간 정부가 추진해 온 다양한 물류연구와 중국과의 물류협력에 전략적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최근들어 부쩍 증가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제 중국경제의 급부상에 우리나라가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상당한 부분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중간의 전략적 물류시스템으로서의 복합운송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물류교협력을 위한 타깃항만 선정, 그리고 대중국 물류협력 사례분석을 통해 한중간 복합운송체계별 효율화 방안과 전략적 물류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먼저 복합운송체계별 화물의 발생지역간의 추세와 경쟁구도를 시각화하여 파악할 수 있는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였고, 국제복합운송 물류거점을 선정하기 위한 경쟁력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중간 국제복합운송 거점으로서의 우리나라가 나가야 할 방향을 파악하기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개별 심층 면접조사(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정책적 시사점 도출이 가능하였다. 첫째, 한중간 전략적 물류협력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었다. 다시말해서 복합운송 체계별 발전을 위한 한중간 물류협력 아젠다(Agenda)를 정책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것이다. 둘째, 법제도 간소화 및 제도개선 방안마련에 기여할 수 있었다. “사이버 CIQ 시스템”과 같은 통관제도 간소화 시스템 도입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트럭규격과 표준에 관한 가이드라인 제정, 환경기준 표준 설정 등의 제도개선 방안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한중간 물류네트워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었다. 한중간 해공/해륙복합운송체계 및 대륙철도(열차페리) 연계운송체계별로 우선연계지역을 매칭시킴으로써 물류네트워크측면의 복합운송 경로의 다양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최근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향후 동북아지역의 물류거점확보를 위한 한중간 전략적 복합물류시스템의 ‘물류협력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적인 대응전략수립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점을 들 수 있다.

목차

제1장 한ㆍ중간 물류연계현황과 타깃항만 선정
1. 한ㆍ중 물류현황과 전망
2. 한ㆍ중간 물류교협력을 위한 타깃항만 선정

제2장 한ㆍ중간 복합운송체계별 효율화 방안
1. 한ㆍ중간 복합운송 경쟁력 요인분석
2. 한ㆍ중간 복합운송체계별 문제점 및 개선사항
3. 한ㆍ중간 복합운송체계별 여건분석 및 효율화 방안

제3장 한ㆍ중간 전략적 물류협력방안
1. 물류협력 로드맵작성을 위한 기본 방향
2. 복합물류거점화를 위한 물류협력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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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