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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장의 역내 항만얼라이언스 구축방안 연구 표지

정책 동북아시장의 역내 항만얼라이언스 구축방안 연구

  • 연구진 임영태  한철환 
  • 보고서번호국토연 2008-02
  • 페이지수109
  • 발행일2008-05-30
  • 조회수342

초록

오래전부터 서비스망 확충과 시장지배력 강화를 목적으로 선사들은 선복공유 및 항만 및 내륙운송시설의 공동이용이라는 얼라이언스를 활용해 왔으나 항만분야의 경우 사업의 목적이나 수행주체 측면에서 항만얼라이언스의 실현 가능성에 회의적 입장을 보여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동북아 시장의 역내 항만간 제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그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중국의 경우 해상물동량 급증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형항만에서 화물이 독점적으로 처리되어 중소형 항만은 자기 성(省)에서 발생한 화물을 다른 지역 항만으로 보내야 하는 실정이다. 이 같은 지역화물의 역외 유출로 인해 지방정부들은 막대한 세수의 감소, 자체 항만인프라의 유휴와, 지역 물류산업의 침체 등으로 그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중국 제11차 국토개발 5개년계획(2006-2011)에 의거한 국가균형발전전략은 항만물동량의 지역 분산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국 중소항만과 한국 항만들과의 협력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 슈퍼중추항만 선정에서 탈락한 니가타, 모지, 하카타 등 일본 서안 항만과 홋카이도 지역 항만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항만생존을 위해 한국항만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희망하고 있다. 둘째, 대부분의 국가들이 해안을 끼고 있는 지형적 특성상 동북아지역에 있어서 효율적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복합일관운송망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결절점인 항만과 항만배후지역을 한데 묶는 상호협력방안, 즉 항만얼라이언스를 구축하는 것이야 말로 그 시발점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같은 항만얼라이언스는 상호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제휴항만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항만관리주체들(항만공사)이 상호이익 증대를 목적으로 항만이용료 인하를 통한 항로연결, 정보․기술․인적교류, 항만 및 배후물류단지 공동설립과 운영, 나아가 항만통합(터미널 공동운영)까지를 아우르는 항만간 협력을 통한 경쟁전략이다.
이미 세계의 주요 항만들은 항만 간 신기술 및 노하우 공유, 마케팅 활동의 공동추진, 항만자원의 공유, 화물공동유치 및 창출, 공동 네트워크 구축, 항만인프라 공동건설 등을 통한 항만의 경쟁력 제고, 항만 운영 비효율성 제거를 통한 경제적 이익의 극대화를 위하여 항만얼라이언스를 활용해 오고 있다.
동북아 역내 항만의 활성화를 위한 항만얼라이언스 구축은 국내항만이 중국과 일본 항만들과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의 경쟁요소를 학습함으로써 국내 항만의 핵심역량을 제고시키는 ‘비경쟁적 협력(noncompetitive cooperation)’ 형태를 지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해 국내 항만들이 동북아 역내 항만들과의 잠재적 마찰과 전략적 상호협력을 고려하여 향후 국내항만과 중국과 일본 항만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동북아 전체 차원에서 항만수급을 분석하였으나 보다 엄밀하게는 환황해권, 환동해권 등 권역별로 세분화하여 동북아 역내 항만수급을 고찰할 필요가 있으므로 향후에는 권역별 역내 항만수급 및 역내 항만의 효율적 운영측면에서 보다 엄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발 간 사 ⅰ<br>서 문 ⅲ<br>요 약 ⅴ<br><br><br>제1장 연구의 개요<br>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br>2. 연구범위 및 방법 4<br> 1) 연구의 범위 4<br> 2) 연구방법 6<br>3. 선행연구 검토 6<br> 1) 선행연구현황 6<br>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br> <br>제2장 항만얼라이언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br>1.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br> 1) 전략적 제휴의 동기 11<br> 2) 전략적 제휴 프로세스 및 성공요인 14<br>2. 항만얼라이언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br> 1) 항만얼라이언스의 개념 17<br> 2) 항만얼라이언스의 필요성 19<br> 3) 항만얼라이언스에 관한 기존연구 20<br> 4) 해외사례 22<br> <br>제3장 동북아시아 컨테이너 해상물류의 현황과 전망<br>1. 세계 해운항만산업의 구조변화 25<br> 1) 해운항만산업의 과점화 25<br> 2) 선사의 컨테이너터미널 사업진출 증대 29<br> 3) 선사와 터미널운영업체간 전략적 제휴 30<br> 4) 항만 보안 및 안전 강화 32<br> 5) 선박대형화 33<br> 6) 항만간 협력 증대 34<br>2. 한·중·일 교역구조와 교역패턴 변화 36<br> 1) 한중일 역내교역 및 교역패턴의 현황 36<br> 2) 한중일 역내 교역 및 교역패턴 전망 39<br><br>제4장 동북아 해상컨테이너 물류네트워크 분석<br>1. 한중일 해상 컨테이너 기종점 분석 41<br> 1) 동북아 역내 해상물동량 추이 41<br> 2) 한·일간 컨테이너 물동량 O/D 분석 42<br> 3) 한·중간 컨테이너 물동량 O/D 분석 44<br> 4) 중·일간 컨테이너 물동량 O/D 분석 46<br> 5) 시사점 47<br>2. 동북아 해운서비스 구조분석 47<br> 1) 동북아 간선항로 구조분석 47<br> 2) 동북아 피더항로 구조분석 51<br><br> 제5장 동북아지역 항만수급 분석<br>1. 동북아 컨테이너항만 수요전망 53<br> 1) 한중일 컨테이너 처리실적 53<br> 2) 한중일 컨테이너항만 수요전망 55<br>2. 동북아 컨테이너항만 공급전망 57<br> 1) 한중일 컨테이너항만 시설현황 57<br> 2) 한중일 컨테이너항만 개발계획 60<br>3. 동북아 컨테이너항만 수급전망 67<br> 1) 한중일 컨테이너 처리능력 전망 67<br> 2) 한중일 컨테이너항만 수급전망 69<br><br>제6장 동북아지역 항만얼라이언스 구축방안<br>1.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구축방안 73<br> 1)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구축의 기본방향 73<br> 2)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구축방안 75<br>2.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단계별 추진방안 81<br>3.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구축의 기대효과 84<br>4. 동북아 항만얼라이언스 추진사례 86<br> 1) 항로개설을 통한 항만얼라이언스 구축사례 86<br> 2) 항만 및 배후지역 투자를 통한 항만얼라이언스 구축사례 88<br> 3) 북한을 포함한 항만얼라이언스 사례 : 나진-하산 프로젝트 93<br> <br>제7장 결 론<br>1. 요약 97<br>2. 정책제언 98<br> <br><br>참 고 문 헌 103<br>SUMMARY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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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