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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유비쿼터스 환경과 대도시권 교통정책에 관한 연구표지

기본 초기 유비쿼터스 환경과 대도시권 교통정책에 관한 연구

  • 연구진 정진규 
  • 보고서번호국토연 2007-34
  • 페이지수135
  • 발행일2007-12-31
  • 조회수999

초록

최근에 실용화되기 시작한 DMB 및 WiBro의 출현은 현재 우리 사회가 유비쿼터스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정보․통신기술만이 발전한 도시와 u-City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접근의 용이성 증대”라고 할 수 있다. 즉 개인이 정보를 이용하기 위한 물리적・시간적 노력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환경이다. 도시활동이 장소의 영향을 덜 받게 되어 원격근무, 원격진료, 원격교육 등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주거공간이 기존의 단순한 휴식공간에서 놀이, 쇼핑, 학습은 물론 작업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결국 도시활동을 위한 주거지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 측면에서 유비쿼터스 환경의 통행 상 가장 큰 변화는 휴대용 단말기와 대중교통 차량 내부에 부착된 업무보조장치 등을 이용하여 통행시간을 생산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승용차의 자동운전이 가능하며, 이러한 환경이 구현되면 자동차는 단순히 사람을 실어 나르는 수단 이상의 기능을 하게 된다.
따라서 대도시권에서는 통행 및 직・주 선택 행태에 관하여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통행 중 업무수행 등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해져 통행시간가치에 대한 변화도 예상된다. 또한, 발달된 정보․통신기술로 보다 쾌적한 전원지역에서 원격근무가 가능해 탈도시화현상 등 대도시권 공간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인하여 장래 대도시권에서 공간구조 및 통행행태의 변화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계획적 고려가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예상되는 대도시권의 교통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변화된 환경에서의 광역통행행태 변화를 예측하여, 새로운 공간・교통 패러다임에서 고려되어야 할 대도시권의 교통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활성화가 예상되는 유비쿼터스 환경과 통행행태 연관성에 관한 연구에 제공할 수 있는 기초적인 개념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 및 공간구조의 변화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초기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현실적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 수립 등 효율적인 공간관리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신 자료의 미비로 인한 분석의 한계,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간의 차별화된 분석이 미흡한 부분 등이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향후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검토・보완될 필요가 있다.

목차


<br>요 약 ⅰ<br><br>제1장 서 론 1<br><br>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br> 1) 연구의 배경 1<br> 2) 연구의 필요성 2<br> 3) 연구의 목적 3<br>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br> 1) 연구범위 3<br> 2) 연구수행방법 4<br>3. 선행연구 검토 7<br> 1) 주요 연구내용 7<br>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9<br>4. 연구의 기대효과 11<br><br>제2장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요 13<br><br>1.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념 13<br> 1) 유비쿼터스(ubiquitous) 13<br> 2) 유-시티(u-City) 14<br> 3) 유비쿼터스 구현기술 15<br>2. 유비쿼터스의 발전단계 16<br> 1) 초기 및 최종단계 16<br> 2) 기존문헌 상의 발전단계 구분 17<br> 3) 초기 유비쿼터스 단계 설정 19<br>3. 기존 첨단교통체계와 u-Transportation의 비교 20<br> 1) 기존 첨단교통체계 20<br> 2) 기존 첨단교통과 u-Transportation의 비교 21<br>4. 정보화․도시․교통 연관성의 이론적 검토 24<br> 1) 정보화와 사회 24<br> 2) 정보화와 도시공간구조 26<br> 3) 정보화와 교통 27<br> <br>제3장 대도시권의 교통환경 변화 29<br>1. 개 요 29<br>2. 통행정보서비스의 발달 30<br>3. u-Work의 활성화 32<br>4. 물리적 접근성의 비중 약화 36<br>5. 동적 교통체계로의 변화 38<br> <br>제4장 광역통행행태 변화 전망: 통근거리 41<br>1. 개 요 41<br>2. 연구방법론 42<br> 1) 주성분분석 44<br> 2) 계량경제모형 45<br> 3) 상관관계: 3-D Plot 47<br>3. 분석결과 48<br> 1) 정보화지수와 직・주거리 48<br> 2) 설명변수별 직・주거리 반응도 54<br> 3) 정보화에 따른 공간구조 57<br>4. 요약 60<br><br>제5장 광역통행행태 변화 전망 : 통행수단 및 거주지 선택 63<br><br>1. 개 요 63<br>2. 선호의식(SP) 조사 64<br> 1) 장래 교통환경 설정 64<br> 2) 조사 기간/지역/대상/내용 65<br> 3) 선호의식 조사표 65<br> 4) 조사데이터의 기초분석 70<br>3. 개인행태 및 거주환경 분석 73<br> 1) 통근통행 특성 73<br> 2) 정보통신 이용 특성 79<br> 3) 통행시간과 정보통신기기 사용목적의 관계 83<br> 4) 거주환경 특성 84<br> 5) 통근시간과 거주지 만족도와의 관계 85<br>3. 모형화 87<br> 1) 통근수단선택 87<br> 2) 거주지선택 89<br> 3) 통근수단선택 모형 구축 90<br> 4) 거주지선택 모형 구축 93<br>4. 요약 96<br> <br>제6장 초기 유비쿼터스 환경과 광역교통정책 97<br><br>1. 정책요소 도출과정 97<br>2. 패러다임 재정립 98<br>3. 기존 광역교통 관련 정책 및 계획 평가 100<br>4.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정책 방향 103<br>5. 결 론 104<br><br>참 고 문 헌 107<br>Summary 113<br>부 록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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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