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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서비스 효과 분석 연구표지

정책 ITS 서비스 효과 분석 연구

  • 연구진 이시복  박진호 
  • 보고서번호국토연 97-5
  • 페이지수132
  • 발행일1997-09-30
  • 조회수785

초록

ITS는 기존의 교통체계를 전자, 통신, 컴퓨터 등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지능화 함으로써 교통운영의 효율을 증진시키고 도로이용의 편의를 도모하는 차세대 교통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ITS는 교통관리, 교통정보제공, 대중교통, 물류운영관리, 차세대 도로분야 등 다양한 사용자 서비스(User Services) 구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ITS는 도입 초기단계로써 국가 ITS 구축 기본계획안이 마련되어 현재 동 계획의 확정을 위해 관계부처의 승인절차를 거치고 있다. ITS의 성공적 구축·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공공부문의 관련주체간의 연계/협조체제가 구축되어야 하며, 민간부문의 참여를 최대한 유도하여 기술개발을 활성화하고 ITS 인프라구축에 필요한 막대한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한다.
그러나, 아직은 ITS에 대한 인식부족 혹은 그 효과에 대한 회의론 등으로 인해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등 본격적인 연구개발이나 구축의 여건이 성숙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한편, 현재까지 여러 관련기관에서 추진된 일부 ITS 사업은 사전에 도입의 타당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없이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ITS 서비스 도입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그 잠재력을 타진해 보고, 특정 ITS 서비스 도입 전의 타당성 조사에 활용 가능한 시뮬레이션 분석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뮬레이션 분석은 특정지역의 특정 ITS서비스 도입 여부, 도로시설 등 구축/운영 여건 평가, 서비스 제공전략 등의 결정에 필요한 근거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S의 핵심분야인 교통관리(ATMS)와 교통정보제공(ATIS)의 일부 서비스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상지역에 대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ITS 서비스는 그 효과면에서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개별 서비스 중에서는 직접적으로 혼잡구간의 수요를 억제하는 램프미터링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였으며, 여러 서비스를 조합하여 실시하는 경우, 혼잡지점에 대한 정보제공은 선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행안내장비 장착률에 따른 효과변화는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패턴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향후 연구로써 보다 정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돌발상황의 심각도에 따른 효과는 교통축 전체의 수요 대 용량 비율에 따라 좌우되는 경향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ITS 서비스 효과를 비교해 보면, 대체로 첨두시의 정체 저감분이 비첨두시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ITS 서비스가 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경우는 첨두시와 같이 돌발상황이 발생하는 도로가 혼잡하되, 주변의 대안도로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고 어느 정도 용량 여유분이 있을 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뮬레이션 결과로 파악된 ITS 효과에 대한 지나친 회의나 과신은 금물이며, 분석 대상 네트워크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그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을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시뮬레이션 분석 과정은 ITS 구축사업 착수 이전에 ITS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도로 및 교통시설 여건 등 대상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작업의 일부로서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모형을 이용한 평가의 과정 및 각 과정별 분석기법을 체계화된 틀로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연구의 목적

제2장 ITS의 개요
1.지능형교통시스템의 정의
2.ITS의 기능
3.목표
4.기능과 목표의 상호관계
5.기능 구현수단
6.국내외 ITS개발 동향

제3장 연구의 방법론
1.연구수행 흐름도
2.분석이슈의 설정
3.분석의 접근방법
4.대상지역의 선정
5.분석도구의 선정
6.INTEGRATION 모형의 소개
7.분석의 척도
8.자료 수집 및 네트웍 구축
9.시뮬레이션 사나리오 디자인

제4장 ITS 서비스의 효과 분석
1.시뮬레이션 실행
2.시뮬레이션 결과 및 서비스 효과 산정
3.ITS 서비스효과 비교.분석 및 고찰
4.시뮬레이션 모형(INTEGRATION 모형)의 한계와 활용

제5장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ITS 서비스 효과
2.평가분석 도구로서의 시뮬레이션 모형의 활용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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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