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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시철도 관련 공청회 `열기'

  • 작성일2004-07-26
  • 조회수301
(대전=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 22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있은 대전도시철도건 설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은 도시철도 건설 타당성과 자치단체 재 정여건 등을 두고 열띤 공방을 벌였다. 이날 주제발표를 한 김연규 교통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1996년 수립한 대전 도시철도 건설기본계획(5개 노선 102.3㎞)을 재검토한 결과 도시여건 변화를 고려해 3개 노선 78.8㎞로 축소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2호선은 관저-서대전4거리-대동5거리-중리4거리-충남대-관저를 순환하고 3호선은 동구 낭월-대덕구 신탄진을 연결하는 25.4㎞을 건설, 1호선과 함께 X자 형 과 O형의 종합노선망을 구축하는 것이 최적안"이라며 "차량시스템은 중량(中量)전철 에 비해 35%가량 값싼 경량(輕量)전철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대전시 측은 "공청회 결과를 바탕으로 8월 중 계획을 확정한 뒤 중앙부처의 승 인을 거쳐 2호선(사업비 1조5천204억원)은 국비 60%와 민자 28%, 지방비 12%를 투자 해 2008년 착공, 2012년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참석한 김종남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도시철도 건 설과 관련한 각종 데이터가 부실하게 작성, 도시철도 건설을 유도하기 위한 의혹이 짙다"며 "2021년 대전시 인구추정치가 통계청 자료보다 훨씬 많게 책정됐는가 하면 수용수요 산정도 지나치게 높게 예측했다"고 주장했다. 또 "중간보고 당시 1㎞에 650억원이던 건설비용을 뚜렷한 이유없이 490억원으로 낮추었는가 하면 수송인구를 1만5천명으로 예상하고 재정흑자를 전망하는 등 현실과 동떨어진 수치를 제시했다"며 "재정 규모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건설을 중단하고 BRT(급행버스시스템)를 전면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장현봉 목원대 교수는 "대전 외곽을 포함해 대전 전체 권역의 대중교통망에 대 한 계획을 세운 뒤 여기에 적용할 시스템을 검토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민자유치를 통해 재정문제를 푸는 방법도 실제 적용 가능한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김명수 한밭대 교수는 "기본적으로 대전의 교통체계는 도시철도를 근간으 로 하고 버스 등을 보조교통수단으로 도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도시철도 건설 타 당성을 역설하고 "재정문제는 국비지원을 80%까지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도시철도 와 버스 등을 통합한 대중교통 운영일원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규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도시철도 도입시 원도심활성화나 고속철 연계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뒤 "고속철 건설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일부 외국도시와 단순 비교는 곤란하고 재정 측면에서는 자치단체가 솔직하게 인정하고 논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기정 명지대 교수는 "노선형태를 井자형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 이용객 증가와 효율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며 민자를 투자하는 업체에 역세권 개발이나 택지개발 권 등을 부여하는 방안도 자치단체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검토해 볼만 하다"고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