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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투자, 국민체감지표 활용과 지역별․수단별 차등정책 필요”

  • 작성일2021-11-08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1,422

“교통시설투자, 국민체감지표 활용과 지역별․수단별 차등정책 필요”

국토硏, 국토정책Brief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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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배윤경 연구위원 연구팀은 주간 국토정책Brief 제840호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 효과』에서 국토균형발전 정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를 체감도, 체감지표로서 정의하여 실증분석했다.


□ 그간 국가도로종합계획에서 고속도로IC 30분 이용가능 면적이 전 국토의 71.9%를 달성한 것으로 제시했으나 여전히 접근성 미흡지역이 다수 존재했다.

  ◦ 지역별 교통시설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경기 북부와 전남 도서지역, 경북 일부지역에서는 고속도로 IC 접근시간이 100분 이상 소요됐으며, 기존의 가까운 고속도로 IC를 연결한 접근시간 분석 결과보다는 30분 이상 더 소요됐다.


□ 인구 규모가 큰 도시일수록 교통혼잡이 심각해져서 100만 명 이상 대도시에서는 보조간선도로까지 교통혼잡을 겪고 있으며, 상습 혼잡률* 또한 50%가 넘어서 첨두시간대와 상관없이 혼잡이 지속됐다.

  * 전체 혼잡구간의 연장 중 하루 대비 6시간 이상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의 연장 비율


□ 지역 간 교통수단별 서비스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평균 36분 정도 수단 간 차이가 발생한 반면, 10만 명 미만 도시에서는 60분을 초과하여 지방도시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을 보여줬다.


□ 이용수단의 다양성 분석에서도 100만 명 이상의 도시는 평균적으로 승용차 외에 다른 교통수단을 한 가지 이상 이용 가능하지만, 도시 규모가 작을수록 승용차의 의존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 배윤경 연구위원은 국토균형발전의 체계적 실현을 위하여 국민체감효과를 고려하여 이를 정책평가체계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도시 규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교통서비스의 문제점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예비타당성조사 등 교통투자평가체계의 정책성 평가항목으로 체감지표 반영, 

  ◦ 체감지표를 국가교통망계획 목표치 수정, 지역균형발전 평가항목 반영,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지표, 국토체감지표 등 기존 지표를 보완하는 지표로 활용,   

  ◦ 지역의 전반적 발전상황을 파악하고 주민의 삶과 연결되는 만족도를 반영할 수 있는 체감지표를 추가한 균형발전지표의 교통 부분 고도화,

  ◦ 대도시에는 광역교통시설을 통한 수요 전환 및 순환망 구축, 중소도시에는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등 이용자 중심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및 최소 연결성 확보를 통한 교통낙후지역 해소방안 등 지역별·수단별 차등적 정책방안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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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df 첨부파일 국토정책브리프 840호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국토연구원).pdf (0Byte / 다운로드 147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