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정책 Brief)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방안 제안
- 작성일2018-12-03
- 분류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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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정책 Brief (2018.12.03)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방안 제안“ |
□ 서울 주변도시에서 수도권 광역철도역으로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기존 교통수단의 대안으로 공유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수도권의 교통 혼잡완화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광역철도, 광역버스 같은 광역대중교통까지의 접근성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 대중교통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광역철도역까지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의 한계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공유 모빌리티 활성화가 관심을 끌고 있다.
※ 공유 모빌리티(shared-use mobility): 카셰어링, 공공자전거 등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공유 경제형 교통서비스를 지칭하며 일반적인 대중교통과 비교해보면, 운영 경로 및 스케줄이 유동적이며, 인건비, 시설투자비 등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됨
□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김광호 책임연구원은 주간 국토정책브리프를 통해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한 수도권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고양·파주 축, 의정부 축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 연구팀이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기존 교통수단은 수도권 광역철도역까지 접근하는데 버스로 접근하는 경우 긴 대기시간이, 승용차의 경우 주차공간 부족이, 자전거 이용에 있어 날씨의 영향이 주요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 공유모빌리티의 경우 카셰어링은 편도서비스 부족이, 라이드셰어링은 동승자 매칭의 어려움이, 공공자전거는 출발지 근처의 스테이션 부족 등이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 애로사항은 고양시 및 의정부시 행정구역내 거주하는 광역철도/광역버스 정류장 이용자(1,100명)를 대상으로 대면면접방식 설문조사 실시(2017년 9~10월)
□ 김광호 박사는 수도권 광역통행에서 공유모빌리티를 통해 접근성을 개선하려면, 공유모빌리티 지선서비스 도입, 수도권 광역철도역 유형과 특성에 따라 공유모빌리티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 공유모빌리티 지선서비스 도입은 광역철도역까지 버스 접근이 취약한 정류장들이 광역철도역 주변에 공간적으로 넓게 분산되어 있는 경우, 카셰어링이나 라이드셰어링과 같은 중·장거리형 수단을 활용, 시내버스나 마을버스의 운영을 보완하고,
- 버스 접근통행이 대부분 단거리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공공자전거 등의 단거리형 수단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 또한 출퇴근 시 버스 접근성이 낮고, 택시도 잘 안 잡히는 광역철도역의 주변 지역은 개인 간 카셰어링을 출퇴근 시 제한적으로 도입하고, 카풀에 대한 주차요금 할인 등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제공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공유모빌리티 시설확충을 위해 먼저 수도권 광역통행의 접근성 개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서울 주변도시에 소재한 주요 광역철도역을 허브로 선정하고,
- 접근성 분석을 통해 허브 유형을 ‘고밀도 광역’,‘저밀도 광역’등으로 구분하고, 유형별로 차별화된 시설투자를 추진하는 것이다.
○ 역세권 개발이 이미 많이 이루어진 고밀도 허브는, 환승빈도 등 광역통행의 특성을 고려하여 역의 유휴 공간에 카셰어링 스테이션 등을 확충하고,
- 저밀도 허브의 경우, 광역교통 측면에서의 중요도에 따라 역세권 개발을 통해 공유 모빌리티 시설에 선제적인 투자, 민간 개발업체에게 공유 모빌리티 시설도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도 고려해 볼만하다.
□ 김광호 박사는 정책제언으로 교통, 토지이용 등에 관한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수도권 광역통행에 대한 접근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관련 계획수립, 기존 운송업체와 공유 모빌리티 업체 간의 상생방안을 강조했다.
○ 광역철도 운영기관은 교통수단간 환승할인을 지원하고, 광영철도 시설관리공단은 공유모빌리티 시설확충을 위한 유휴 공간 및 부지를 제공하며,
○ 지자체는 지선서비스의 취약지역을 파악,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공유 모빌리티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기존 운송업체와 공유 모빌리티 업체 간의 대립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