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중소도시의 민관협력형 이동 서비스 구축방안 연구: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를 중심으로 (Establishment of mobility service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Focused on demand responsive transit service)표지

기본 지방중소도시의 민관협력형 이동 서비스 구축방안 연구: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를 중심으로 (Establishment of mobility service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Focused on demand responsive transit service)

초록

□ 지방중소도시의 동(洞) 지역 중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에도 못 미치는 지역이 다수 있으나 대중교통 정책의 주요 관심에서 소외되어 있어 도시형 수요응답형 교통 도입 검토 필요
□ 국외 운영사례 검토 결과, 공공의 재정지원 필요성, 일정 수요의 확보 필요성, 민관협력 특히, 공공의 제도적 지원의 중요성 등이 도출됨
□ 이용자, 지자체 담당자, 플랫폼 운영자에 대한 조사결과, 이해당사자별 요구조건이 상이함
- 이용자는 도시형 DRT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시ㆍ공간적 확대 요구
- 지자체 담당자는 도시형 DRT에 대한 긍정적 요인(높은 만족도 등)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요인(이해당사간 갈등발생, 이용자 민원 등)에 대해 우려 제기
- 플랫폼 운영자는 지자체의 협력, 도시별 여건에 따른 다양한 모델의 개발과 실증, 중앙정부 차원의 택시업계와의 갈등완화 방안 마련 등을 요구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요약

제1장 연구 개요
제2장 지방중소도시의 대중교통 여건 분석
제3장 국내외 도시형 수요응답형 교통 운영사례
제4장 도시형 수요응답형 교통 도입을 위한 이해당사자 조사
제5장 지방중소도시의 도시형 수요응답형 교통 도입전략
제6장 결론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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