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시대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ME’s global logistics infrastructure in the era of cross-border e-commerce)표지

기본 전자상거래시대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ME’s global logistics infrastructure in the era of cross-border e-commerce)

초록

-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전자상거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의 0.26%, 온라인 거래의 2.37%로 극히 미흡한 상황이며 주 원인은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 체계 미흡이라 할 수 있음
- 중국은 국경간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를 통한 글로벌 인터넷 플랫폼 업체 양성, 해외창고 방식의 물류창고 건설, O2O 체험장을 통한 디지털 소비자 양성 등 3각 지원체제를 통해 중국 수출입의 약 33%를 국경간 전자상거래로 수행중
- 최근 메타버스 등 IT 환경이 변하는 상황을 활용, 국경간 전자상거래 시범단지 조성, 공동 프로젝트 사업발굴 및 자금조달을 통한 해외 물류창고 건설, 네트워크형 해외공동물류센터와의 연계 등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전자상거래시대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필요성
제3장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현황 및 현황과제
제4장 해외 사례 및 시사점
제5장 국경간 전자상거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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