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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도시의 실효성에 관한 기초 연구 : 버스정보시스템(BIS)이 통행행태에 미친 영향표지

수시 스마트도시의 실효성에 관한 기초 연구 : 버스정보시스템(BIS)이 통행행태에 미친 영향

  • 연구진 이성원  이재용 
  • 보고서번호수시 16-18
  • 페이지수139
  • 발행일2016-12-30
  • 조회수228

초록

본 연구보고서의 주요 내용
- 스마트도시의 개념을 문헌고찰과 키워드 분석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수단으로 일반화하고, 한국의 스마트도시 정책으로 인식되는 유비쿼터스 도시
(U-City)의 한계점과 그 극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함
- 유비쿼터스 도시(U-City) 특성을 잘 반영하는 버스정보시스템(BIS)를 소개하고, 버
스정보시스템의 주요 서비스인 버스정보안내기(BIT)의 효과를 분석하여, 유비쿼터스
도시가 갖는 한계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극복을 위한 향후 방향을 제안함
- 버스정보안내기(BIT)의 실시간 교통정보는 전반적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
통을 선택할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 보존적 측면에서 유용한 서비스로 볼
수 있음
-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1년간 패널분석(Panel Analysis) 결과 버스정보안내기
(BIT) 설치가 버스이용만족도에 미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는 못하
여, 사회 경제적 측면의 효용을 제고하는 정책방향의 전환이 필요함을 보임
- 반면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기 이전인 2005년부터 2010년까지 6년간 표본으
로 분석결과는 버스정보안내기(BIT)의 설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버스이용만족도를
높임을 보임으로서, 스마트도시의 합목적성에 부합하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구축시스
템의 필요성을 언급함
- 전체 표본(11년간)으로 분석할 경우, 평균적인 버스정보안내기 설치의 효과는 버스이
용 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고령층과 같은 교통약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측면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
함을 보임

본 연구보고서의 정책제안
- 지속적으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하고 있는 버스정보안내기의 유용성을 재고하여,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정보수단으로 정책방향의 변화가 필요함
- 일반인 대상 버스정보제공 수단은 버스정보안내기(BIT)에서 스마트폰으로 정책의 초
점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정부는 정확한 데이터의 생산·관리·제공과 다양한 스마
트폰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데이터의 활용은 민간영역으로 넘겨
야 함
- 버스정보안내기(BIT)와 관련하여, 주요 수요자인 교통약자들에게 보다 유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으며,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줄일 수 있도록 교통약자에
초점을 둔 교육방안도 추가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가구통행실태조사처럼 전수화 가능한 통행조사에 정보통신기술의 이용과 관련된 변수
들을 포함하여, 향후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통행패턴을 연구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이
필요함
- 스마트도시의 핵심기능인 정보의 통합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현재 유명무실한 통합
운영센터의 기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지자체별로 막대한 예산을 들여 만든 통합운
영센터에 공공데이터의 목록정보를 공개하고, 다양한 민간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인
센티브 관련 내용을 법제화함으로서 정보의 통합적 관리가 용이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

목차

차례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제1장 연구의 개요 및 목적 1
제2장 스마트도시의 이론적 고찰 및 교통부문의 스마트도시 문헌 검토 15
제3장 대중교통 부문의 스마트도시 구축현황 61
제4장 스마트도시의 실효성 분석: 정보통신기술의 통행행태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73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5

참고문헌 107
SUMMARY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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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지식정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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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