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 공개 토론회 개최

  • 등록일2020-11-13
  • 조회수10009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 공개 토론회 개최


일        시 ㅣ 2020년 11월 12일(목) 

장        소 ㅣ 서울 The K 호텔 3층 거문고홀

주        제 ㅣ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

주최 및 주관 ㅣ 국토연구원



국토연구원은 11월 12일(목) 오후 2시 서울 The K 호텔 3층 거문고홀에서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수도권정비계획’은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수도권의 인구 및 산업 집중을 억제하고 적정하게 배치하기 위하여 관계행정기관장의 의견을 들어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립하는 장기계획이다.​ 이번 공개 토론회는 올해 수립을 목표로 추진 중인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수도권, 비수도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폭넓게 참여하는 토론 및 대국민 의견수렴 등을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 이후 국토연구원 홍사흠 연구위원의 발제가 시작됐다. 홍사흠 연구위원은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의 세부내용을 설명했다. 주요 내용은 수도권 정비의 목표와 기본방향, 인구와 산업 등의 배치, 권역의 구분과 권역별 정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어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김현수 회장의 주재로 종합토론이 시작됐다. 참석자로 발제자인 국토연구원 홍사흠 연구위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이주일 선임연구위원, 인천연구원 이종현 선임연구위원, 경기연구원 이상대 선임연구위원이 수도권전문가 3인으로, 강원연구원 류종현 선임연구위원, 충북연구윈 채성주 선임연구위원, 전북연구원 김재구 연구위원, 대구경북연구원 김주석 연구위원이 비수도권 전문가 4인으로, 환경분야 전문가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영재 연구위원, 국토교통부 관계자 남일석 수도권정책과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교환됐고, 공개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 및 대국민 온라인 의견수렴 결과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최종 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대한 발표자료는 현재 국토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돼 열람이 가능하고, 공개 토론회 녹화 영상 역시 국토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인 '국토TV'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11월 22일(일)까지 공식 이메일(capital@krihs.re.kr) 및 유튜브 댓글 등을 통해 대국민 의견 수렴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안) 공개 토론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