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세미나(#1 교육·인적자원​) 개최

  • 등록일2020-07-15
  • 조회수11274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세미나(#1 교육·인적자원​)​ 개최


일    시 ㅣ 2020년 7월 14일(화) 

장    소 ㅣ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

주    제 ㅣ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1 교육·인적자원


국토연구원은 7월 14일(화)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세미나 #1 교육·인적자원’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관하고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균형발전연구단이 주최했다. 교육과 인적자원의 지역 불평등 현황을 살펴보고 지역 역량 강화 및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보건, 의료, 일자리, 공간, 산업 등을 주제로 지속해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은 개화사를 통해 “오늘 이 자리에서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획기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시리즈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더 나은 사회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나영선 원장의 축사가 있었다. 나영선 원장은 “이번 연구기획 시리즈가 집단지성을 통해 지역불평등 바로보기 해법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 기조 강연으로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학체제의 전환이 필요하고, 저성장시대에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나동만 센터장의 발제가 있었다. ‘인적자원개발 영역의 지역불균형’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국토연구원 조성철 책임연구원은 ‘청년 숙련인력 지방이탈의 현황과 요인’에 대해서 발표했고, 국토연구원 류승한 선임연구위원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거점으로서 대학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과제를 밝혔다.

발제 이후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의 사회로 토론이 시작됐다. 토론자로 국토연구원 김태환 소장, 한국교육개발원 김효정 부연구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류기락 센터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여중협 부단장, 국민일보 전성필 기자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지역 불평등 바로보기 세미나(#1 교육·인적자원​)  개최


기획경영본부 홍보출판팀 안성용 syan@krih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