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지리정보원-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연구성과 공유발표회’ 개최

  • 등록일2019-11-20
  • 조회수10664

‘국토지리정보원-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연구성과 공유발표회’ 개최


일    시ㅣ11월 19일(화) 오후 2시

장    소ㅣ국토지리정보원 고산자 회의실

주    제ㅣ국토연구원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2019년 연구성과 공유 및 토론

 

국토연구원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는 지난 11월 19일(화) 국토지리정보원 고산자 회의실에서 ‘국토지리정보원-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연구성과 공유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2019년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의 연구성과 공유 및 토론을 통해 정책 수요를 반영한 연구결과의 실효성 강화 및 정책 업무 성과의 품질 제고를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서기환 연구위원은 ‘공간정보 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환경 개선 방안’의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먼저 현재 우리나라의 공간정보 융합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법제도적 규제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규제환경 개선의 기본 방향 및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김미정 선임연구위원은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간정보 생산체계 혁신 전략’을 주제로, 데이터경제 시대의 공간정보 역할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공간정보의 역할을 달성할 수 있는 공간정보 생산체계의 혁신적 모델과 추진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과제의 발표 이후에는 과제 성과에 대한 활발한 토론과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이번 발표회에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사공호상 원장, 임헌량 기획정책과장, 이하준 지리정보과장, 안재각 국토조사과장, 이진우 국토위성센터장, 임은선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장, 이영주 국토시뮬레이션센터장 등이 참석하였다. ​


 

‘국토지리정보원-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 연구성과 공유발표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