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국토 그래픽뉴스

  • 이슈&뉴스
  • 국토 그래픽뉴스

국토연구원의 연구자료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정보디자인으로 구현한 자료입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포그래픽 상세보기 : 제목, 입력일, 첨부파일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호남 KTX 개통 2년, 우리 국토의 변화
등록일 2017-09-19 첨부파일

호남 KTX 개통 2년,우리 국토의 변화 김종학 연구위원 2015년 4월, 호남KTX가 개통한 후 우리 국토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전체 국토면적 10만km² 중 6천km²의 압축이용이 가능해져 지역 간 이동시간이 훨씬 빨라졌습니다. 서울-광주 소요시간 고속버스 3시간 20분 기존 호남선 2시간 39분 KTX호남선 1시간 21분 호남KTX 개통 후 소요시간이 3시간에서 1시간 20분으로 줄어들어 국토공간 압축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호남 KTX의 개통 이전에는 지방의 소비가 둔화되고 서울에서의 소비만 증가할 것이라는 소위‘블랙홀’현상에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호남KTX 개통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상생을 도모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첫째, 호남KTX의 이용자수가 평균 40%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역 이용객수 증가율 익산역 56% 증가 정읍역 34% 증가 광주송정역 232% 증가 둘째, 역 주변 반경 300m의 활동인구가 각 정차역에서 모두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빅데이터로도 살펴볼까요? 모바일 빅데이터란? 실시간 개인 공간정보 파악이 가능하도록 최소규모 국토공간(50cm*50cm) 셀(단위)로 이루어진 데이터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활동인구의 패턴을 시간대별로 파악이 가능함. 셋째, 소상공인 업체수와 매출액이 증가했습니다. 넷째, 외부 유입인구의 신용카드 지출액이 증가했습니다. 각 지역의 신용카드 지출액이 고루 증가하면서 지역 간 소비격차 감소 이처럼 호남KTX 개통으로 각 지역의 교류가 확대되고 문화관광산업의 발전을 통해 지역 간 소비격차가 감소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호남KTX를 비롯한 교통편의성 향상은 지방도시의 경제활력과 일자리 창출, 지역의 상생과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