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이달의 우수보고서

  • 이슈&뉴스
  • 이달의 우수보고서

국토연구원 우수보고서는 원내 외 평가를 거쳐 선정된 과제의 연구보고서입니다.
연구자 인터뷰를 통해 보고서에서는 볼 수 없는 연구 수행 과정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중소·중견기업 소규모 인프라 해외진출 컨설팅 지원 방안 연구 2019-12-19 KRIHS 우수연구자 조진철 연구위원
조진철 연구위원

중소·중견 건설기업은 해외건설 시장에서도 대기업의 하청업체로 종사하면서 여러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전 세계 건설시장이 투자개발형으로 진화하면서 중소·중견 건설기업이 원청(原請)이 되어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가 확보되고 있다. 다만 중소·중견 건설기업은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에 어두울 뿐만 아니라 금융과 연계하는 컨설팅 기관도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한계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컨설팅 기관의 육성을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중소·중견 건설기업의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조진철: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의 도시개발 관련 심의위원으로써 중소·중견 건설기업의 사업제안들을 살펴본 경험이 있다. 중소·중견 건설기업은 해외에서 어떻게 사업을 구상하고,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부족하고 이들에게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관도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대기업에 편향된 지금과 같은 컨설팅 체계로는 우리 중소·중견 건설기업의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을 도모할 수 없다고 판단돼서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조진철투자개발형 진출은 금융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 중소·중견 건설기업이 현재까지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은 거의 없었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는 건설과 금융의 융· 복합 컨설팅기관을 육성함으로써 중소·중견건설기업이 해외진출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중소·중견 기업 특화 전용펀드 마련, 그에 따른 사업 타당성 조사 금융지원 정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KRIHS: 연구수행 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조진철이 연구를 통해 ‘제20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의결됐던 중소·중견 기업의 소규모 인프라 해외진출 컨설팅 지원 기능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었으며, 연구과정 중 중소·중견 건설기업의 컨설팅 지원요구가 많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정부·금융기관에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 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다고 생각한다. 다만 중소·중견 건설기업의 소규모 인프라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에 대한 사례를 찾기 어려웠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조진철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소·중견 기업 특화 펀드가 절실히 필요하다. 2020년에 진행될 기본과제에서 중소·중견 건설기업 전용 벤처펀드 등에 대한 연구를 구체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며, 사업타당성 조사 등 실질적인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등 실무에 활용 가능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조진철 연구위원은 2000년 미국 오레곤주립대학(Portland State University) 도시계획학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북한의 도시 및 지역계획, 동북아 지역계획, 글로벌 개발협력, 해외건설 등이며, 최근에는 해외건설과 금융의 융·복합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 소규모 인프라 해외진출 컨설팅 지원 방안 연구

조진철 연구위원
커버이미지

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중소·중견기업 소규모 인프라 해외진출 컨설팅 지원 방안 연구(2019)
• 해외건설사업 촉진을 위한 금융활용 방안: 해외건설특화펀드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2016)
• 해외건설전문 투자운용 인력의 교육훈련 방안 연구(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