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 효과분석연구 (The Effects of User’s Perspective on the Transportation Systems for Balanced National Development)표지

기본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 효과분석연구 (The Effects of User’s Perspective on the Transportation Systems for Balanced National Development)

초록

- 국토균형발전 정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 측면을 정책결정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론 및 효과분석을 제시
- 서비스품질(SERVQUAL) 및 구조방정식(SEM)모형을 통해 체감도 요인 및 체감지표를 도출
- OD분포를 고려한 접근성, 지속시간을 고려한 혼잡율, 수단별 서비스 차이, 이용가능한 수단의 다양성 등 체감지표를 활용하여 교통사업의 국민체감효과를 분석
- 체감지표를 활용하여 국가계획 목표치 수정, 접근성 낙후지역 선정, 광역교통시설을 통한 수단전환 방안, 대중교통서비스 보완 정책 등 도시 규모에 따른 맞춤형 정책 방안을 제안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국토균형발전과 교통사업
제3장 교통사업의 체감효과 및 서비스 품질 평가
제4장 국민체감효과 요인 및 체감지표 도출
제5장 교통사업의 국민체감효과 분석
제6장 결론 및 정책활용방안

참고문헌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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