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업거래 관계를 고려한 지역경제 분석 방법론 연구: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축 및 활용을 중심으로 (Methodology of Regional Economic Analysis Using Regional Enterprise Input-Output Table)표지

기본 기업거래 관계를 고려한 지역경제 분석 방법론 연구: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축 및 활용을 중심으로 (Methodology of Regional Economic Analysis Using Regional Enterprise Input-Output Table)

초록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 간 거래 구조를 고려하여 지역경제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기업 단위에서 미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지역기업연관표(Regional Enterprise Input-Output Table)를 제시
- 기업 간 빅데이터인 한국기업데이터(KED)의 크레탑(CRETOP) 자료를 가공하여 분석을 수행
· 2019년 기준 약 10만 개 기업, 40만 건의 거래자료를 가공하여 1,260개의 주력기업을 선별하고 기업별 유발효과 산출 등 분석 방법 제시
- 개별기업의 구매-판매의 다차 협력 과정을 고려하여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
· 주력기업은 직접적으로 수도권과 강한 구매-판매구조를 형성하고 있음(분석대상 기업의 평균 구매 비중 서울 22.8%, 경기 18.8%, 평균 판매 비중 서울 12.6%, 경기 15.1% 등)
· 1,260개의 주력기업에 대한 유발계수 및 효과를 검토 결과, 유발계수의 상대적 크기는 매출액이 낮은 중·소기업에서 오히려 높게 나타나며, 유발효과의 절대적 크기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매출액이 높은 전국적 대기업에서 크게 나타남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기업활동을 고려한 지역경제 분석의 의의
제3장 지역기업연관표 구축 및 분석 방법
제4장 지역기업연관표를 활용한 지역단위 효과 분석
제5장 지역기업연관표를 활용한 기업단위 효과 분석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SUMMARY
부록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부서 지식정보팀
  • 성명 임지수
  • 연락처 044-960-0426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