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INT(Geospatial Intelligence, 지오인트)

GEOINT(Geospatial Intelligence, 지오인트)

GEOINT는 미 국가지리정보국(National Geospatial-Intelligence Agency: NGA)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구성요소는 영상자료(Imagery), 영상분석(Imagery Intelligence), 공간정보(Geospatial Information)이다. GEOINT 기본교리(GEOINT Basic Doctrine Publication 1.0:GBD)에서는 GEOINT를 “지구상의 모든 지형지물과 지리적으로 연계된 활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감시하기 위해 영상과 영상정보, 그리고 영상과 연계된 지리공간정보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GEOINT라는 용어는 최초 미국의 공공정책 개발 및 군사적 활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전 세계 학계를 비롯하여 민간, 공공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즉 지리공간정보로 수집되는 데이터,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관리(Management), 지리공간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를 포함하는 NSDI(National Spatial Data Infrastructure, 국가공간정보인프라)의 요소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NGA는 GEOINT를 하나의 서비스로 구축하여 오픈소스 GIS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국방부 산하 지형정보단이 GEOINT에 참여하고 있다. GEOINT를 위한 지구관측 데이터는 현재도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누적되고 있다. GEOINT의 목적 중 하나인 지구관측이라는 측면에서 위성으로부터 획득되는 데이터는 필수 요건이 될 것이며, 데이터의 규모 측면뿐만 아니라 활용 및 분석을 위해서는 공간정보기술, 특히나 원격 탐사 분야의 기술발전이 필수적일 것이다.


임륭혁 | 국토연구원 연구원

참고문헌
강혜경, 김대종, 김동한, 서기환, 임용호, 마리아 브로벨리, 임세호. 2017. 글로벌 공간정보경쟁력 향상을 위한 오픈소스 공간정보정책 도입방안 연구. 세종: 국토연구원.
김동환, 김선진, 이형기. 2018. 국방지리공간정보 협력 공동체 구축을 위한 GEOINT 연구역량 필요조건. 국방과기술 제476권: 104-113p.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