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yGML 3.0

CityGML 3.0

 CityGML(City Geography Markup Language)은 인터넷 환경에서 3차원 공간정보를 표현하고 저장·공유할 수 있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기반언어이자 데이터 구조라고 할 수 있다. CityGML은 3차원 공간객체 간의 관계를 기하(geometry), 위상(topology), 의미(semantics) 및 모습(appearance) 등의 속성들로 정의하고 있으며,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 태그를 활용해 인터넷 페이지를 표현하고 구성하는 것처럼 3차원 공간정보를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쉽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제표준이다.
 2008년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 개방형 공간정보 컨소시엄)를 통해 CityGML 1.0이 표준으로 채택된 후, 2011년 도시구성요소 모델을 모듈로 제공하는 CityGML 2.0으로 개선되었으며, 2021년 1월에는 CityGML 3.0이 공개되었다. CityGML 3.0에서는 상세한 3차원 실내 정보 및 내외부를 구분할 수 있는 LoD(Level of Detail) 개념이 추가되었으며, BIM 데이터와의 통합도 가능해졌다. OGC에서는 CityGML 3.0이 목표로 하는 응용 분야를 도시계획, 건축설계, 관광 및 레저 활동, 환경 시뮬레이션, 이동통신, 재난관리, 국토안보, 부동산관리, 에너지 모델링, 차량 및 보행자 내비게이션, 훈련 시뮬레이터 등을 포함하여 명시하고 있어, 디지털트윈 분야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임륭혁|국토연구원 연구원


참고문헌
이승환, 한상열. 2020. 비대면 시대의 게임 체인저, XR. 월간 SW중심사회 6월호. 성남: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한상열, 방문영. 2020. 글로벌 XR 활용 최신 동향 및 시사점. 월간 SW중심사회 10월호. 성남: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MIT Technology Review. 2018. NASA is using HoloLens AR headsets to build its new spacecraft faster.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18/10/09/103962 (2021년 3월 22일 검색).
OGC. CityGML. https://www.ogc.org/standards/citygml (2021년 3월 22일 검색).
TUDelft. EuroSDR GeoBIM project. https://3d.bk.tudelft.nl/projects/eurosdr-geobim/ (2021년 3월 22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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