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라스트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팬데믹 장기화와 함께 유통산업의 무게 중심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배송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택배 물량의 급격한 증가는 도심 내에서의 화물교통량 증가로 이어졌고, 2019년의 물동량은 2012년 대비 두 배 증가하였으며, 2020년 기준 1인당 연간 택배이용량은 65회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가 온라인 쇼핑으로 인한 물동량 중 절반 이상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배송이 증가할수록 수익성이 저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박종원 2021).



  사형수가 집행장까지 걸어가는 거리를 의미하는 라스트마일을 유통업계에서는 ‘고객과의 마지막 접점’이라 정의한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라스트마일에 전달, 배달의 딜리버리를 합성하여 만든 신조어이다(네이버 지식백과).

  이와 같은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공급자 측면과 소비자 입장 둘 다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공급자 측면에서 라스트마일은 가장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으로, 노동 집약적인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해 효율성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므로 비용 효율화를 이루어야 하는 부분이다. 소비자 측면은 단순히 상품을 배송받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다. 사용자 경험이 형성되는 첫 번째 단계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최종 배송을 받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형성된 경험은 추후 제품에 대한 로열티 생성 또는 해당 서비스에 영향을 주게 된다(삼성증권 포트폴리오전략팀 2020


정은|국토연구원 연구원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1398&cid=43667&categoryId=43667 (2022년 1월 5일 검색).
박종원. 2021. [KSME 오피니언]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와 기계기술. 기계저널 제61권 제8호: 6-7.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전략팀. 2020. [포트폴리오 투자]유통업의 미래, 라스트 마일(Last Mile) 배송서비스. https://www.samsungpop.com/mobile/invest/poptv.do?cmd=fileDown&FileNm=uma_200214.html (2022년 1월 5일 검색).
손남용. 2020. 아마존의 풀필먼트(Fulfillment) 서비스와 국내 전망. https://www.sbiz.news/news/articleView.html?idxno=14710 (2022년 1월 5일 검색).
오진호. 2016. E-비즈니스 fulfillment 유형과 변화.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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