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Knowledge Sharing Program)은 한국의 발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대상국의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연구·정책자문·역량배양 지원사업으로, 대상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식집약적인 개발협력사업이다. 단순히 한국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는 것에 그치 지 않고 대상국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KSP는 세 가지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국가정책자문사업은 협력과 수요 중심의 맞춤형 사업으로, 협력대상국이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정책자문·연구·연수 등을 제공한다. 두 번째 국제기구와의 공 동컨설팅사업은 한국의 발전경험과 국제기구의 개발 전문성 및 네트워크를 연계시킨 개발협력 모델로, 국제 기구와 공동으로 협력대상국에 개발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세 번째 경제발전경험 모듈화사업은 한국의 발전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총체적 개발지식 콘텐츠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결과물은 보고서 형태로 발간되어 향후 지식기반형 개발협력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2004년 발족한 후 기획재정부 주관 하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국가정책자문사업을, 한국수출입은행이 국제기구와의 공동컨설팅사업을, KDI 국제정책대학원이 경제발전경험 모듈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SP의 주요 사업분야는 경제·사회 개발전략, 지식기반경제, 인적자원 개발, 인프라 개발, 전자정부와 ICT 개발, 금융서비스, 경제위기 관리, 수출 진흥, 중소기업 육성, 산업에너지와 녹색성장, 농촌 개발 등이다.

* KSP 홈페이지(www.ksp.co.kr) 참조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