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하이웨이

아시안 하이웨이

 아시안 하이웨이(Asian Highway)는 아시아 32개국을 횡단하는 총 14만 킬로미터의 도로로서, 1959년부터 UN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에서 추진하고 있다. 1970년대 재정지원 중단으로 추진이 지연되었다가 1992ESCAP에서 아시아육 상교통기반개발계획(ALTID)을 통하여 승인되었다. 1998~2000년 타당성조사를 기초로 2001년부터 네 차례 전문가 회의, 32개국 최종실무회의를 거쳐 최종협정안이 마련되었으며, 200311월 아시안 하이웨이 연결에 관한 정부간 협정이 채택되었다. 20044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ESCAP 총회에서 23개국이 이 정부간 협정에 조인하였고, 현재는 32개국이 계획에 참여하고 있다.

 아시안 하이웨이 정부간 협정은 19개 조항과 3개 부속서로 구성되어 있고, 아시안 하이웨이의 정의 및 도로의 분류, 노선, 표지, 설계기준 등을 담고 있어 회원국이 자국내 노선의 건설 및 개보수시 지켜야할 최소한의 기준과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AH1)6호선(AH6)이 한국을 통과한다. 한국을 경유하는 노선의 총연장은 907km이며, AH1은 부산제1도시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AH6은 부산광역시도 61호선 및 국도 7호선을 통해 연결될 예정이다.

* 국제연합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UN ESCAP)

19473월 국제연합 아시아극동경제위원회(UN ECAFE)로 발족하였으나 1974ESCAP으로 개명하였다. ESCAP은 역내 국가들의 경제재건과 발전을 위한 협력을 촉진하고, 경제적 기술적 문제를 조사하여 연구사업을 실시하거나 원조하고, 역내 경제문제에 관하여 국제연합 경제사회이사회를 보좌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53개 정회원국 및 9개 준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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