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숲

  도시숲이란 국민의 보건휴양, 정서 함양, 체험활동 등을 위하여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으로 도시산림공원, 생활환경숲, 가로수(숲), 전통마을숲, 명상숲, 경관숲 등을 포함한다. 도시숲은 법적, 물리적인 공간개념 이상으로 환경·생태적, 문화적, 전통적, 공동체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도시숲은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첫째, 기후 완화 기능으로 도시숲은 여름의 평균기온을 3~7℃ 완화시키고 습도는 9~23% 상승시키는 등 친자연적인 기후 조절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방음 및 소음 감소 기능이다. 도시숲의 큰 나무(폭 30m, 높이 15m)들은 약 10dB의 소음을 감소시키고, 도로 양옆과 중앙의 나무들은 자동차 소음의 75%를 막아주는 데 효과가 있다. 셋째, 대기정화 기능이다. 도시숲은 광합성 작용에 의한 산소 발생과 분진 흡착 등으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넷째, 정서 함양 및 경관 조성 기능이다. 도시숲은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도시 내 녹지축 형성 등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어준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한 도시숲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에서는 도시숲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슬예│국토연구원 연구원

참고문헌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김수봉, 정응호, 이춘우. 2007. 바람길 조성을 위한 법제도 검토 및 활용방안. 환경과학논집 12: 127-143.
박종순, 박태선, 김은란, 이상은, 안승만, 성선용, 이정찬. 2019.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국토·환경계획 연계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착수연구심의회 자료.
산림청. http://www.forest.go.kr
유기정. 2008. 바람길 계획을 통한 도시열섬현상.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