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

핀테크(Fintech)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T)을 활용하여 금융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금융업계의 혁신산업이다. 기존에 입·출금, 송금, 펀드가입 등의 업무를 은행이나 증권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핀테크의 등장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가 만들어졌다.
핀테크 서비스로는 결제, 송금, 자산관리(금융상품 추천),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P2P), 암호화폐 등이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앱카드를 이용한 간편결제서비스,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송금할 수 있는 매체들은 핀테크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개인에게 예·적금, 보험, 카드 등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제공으로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간단한 절차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의성 대신에 보안에 대한 문제가 존재한다. 모든 정보들이 모바일기기 또는 컴퓨터에 내장돼 있어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있을 수 있다. 법률적 검토 및 가이드라인 마련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한다면, 핀테크는 앞으로 소비자에게 손쉽고 합리적인 금융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줄 것이다.

우민아│국토연구원 연구원


참고문헌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8. 프롭테크(PropTech)로 진화하는 부동산 서비스. KB 지식 비타민 18-13호. 서울: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