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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 작성일20220812
  • 조회수1193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사회 전반의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11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제시하였다. 디지털플랫폼정부란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2022, p.37)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 더 나아가 디지털 대전환의 주요 수단으로 거론되는 ‘디지털 플랫폼’이란 과연 무엇일까?
  디지털 플랫폼은 민간 비즈니스 영역에서 먼저 등장하였는데, 기업이 이익 창출 및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디지털 역량을 공유·개선·확장할 수 있도록 만든 디지털 공간과 이를 구성·운영하는 기본 프레임워크 전체를 의미한다(김민식, 이가희 2017). 초창기 디지털 플랫폼이 아마존, 구글 등 다국적 대기업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는 공공, 민간 등의 영역 구분 없이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인 디지털 플랫폼을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이 디지털 대전환의 주요 동인이자 핵심 도구이기 때문인데, 디지털 플랫폼의 성공적 활용을 위해서는 DNA(Data, Network, AI) 등 플랫폼 핵심 기술의 확보와 더불어, 조직 업무프로세스에서 디지털 플랫폼 이용을 내재화하는 역량이 중요한 것으로 논의된다.

황명화|국토연구원 연구위원


참고문헌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2022. 윤석열정부 110대 국정과제.
김민식, 이가희. 2017. 디지털 플랫폼과 인공지능(AI)의 이해. 정보통신방송정책 29권, 18호: 1-19.
권헌영. 2022.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정책 및 제도 개선 이슈와 방안. 2022년 디지털 정책포럼. 1월 19일, 서울 코엑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대전환과 사회변화 전망. GDX Report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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