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산업

MICE 산업은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 Travel(기업주관 보상여행),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을 유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과 관련 시설을 통칭하는 용어다.

● Meeting: 참가국, 참가인원, 회의 개최일수 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고 일반적으로 주최자에 따라 구분되는데, 주최자가 기업이면 포함된다. 소규모 모임이 대부분이지만 대기업이나 글로벌기업이 주최하는 딜러모임 등은 국제회의 수준을 웃도는 참가인원을 기록하기도 한다.
● Incentive Travel: 회사(기업)가 자사 임직원이나 딜러들에 대한 동기부여 차원에서 무료, 또는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해외에서 실시하는 포상 개념의 관광을 지칭한다.

● Convention: 관련법(「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주최 단체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되고 일정한 기준은 없다.


① 법적 정의: 국제기구가 주최하되 참가국(최저 5개국), 참가인원(300명 이상, 외국인 100명 포함), 개최일수(3일 이상)를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국제기구에 가입하지 않은 단체가 주최하면 15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가하여 2일 이상의 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완화되었다.

② 국제 기준: 세계컨벤션협회(ICCA)는 정기적인 개최에 무게를 두는 반면 국제협회연합(UIA)은 5개국에서 300명(외국인 40%)이 참가하는 것을 최저선으로 정하였다.

● Exhibition(전시): 제품생산 및 판매업자들이 제품을 팔거나 홍보하기 위하여 특정한 장소에 상품을 배치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기획한 마케팅 촉진활동(promotion)의 한 방법이다.

MICE산업은 기본적으로 연관 산업 간에 상호 의존성이 강하고, 대규모 장치시설을 필요로 한다. 이들을 연관 산업과 통합하여 육성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외화 가득액도 여타 문화산업보다 월등히 많게 나타나고, 지식 집약적이며 환경 친화적 녹색산업의 특징을 지닌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