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은 다양한 기업활동을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하에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사회적 기업은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창출하고, 창출된 이윤을 다시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투자한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의 고용문제를 해소하고, 해당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며,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다.  사회적 기업의 형태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 영국의 경우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고 상업거래를 통해 재정수입을 얻으며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기업으로 규정되는 반면, 미국에서는 조직으로 정의되기보다는 자선을 목적으로 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비영리단체의 혁신적 기업활동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제정된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바탕으로 고용노동부가 사회적 기업을 인증하고 세금감면 등 일정 수준의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2010년 기준으로 319개의 인증 사회적 기업과 892개의 예비 사회적 기업이 활동 중이다. 
(출처 : 월간 국토 2010년 10월호 용어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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