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체크인 키오스크(self check-in kiosk)

키오스크란 본래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또는 페르시아어)에서 유래된 말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은행, 백화점, 전시장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로 각종 행정절차나 상품정보, 시설물의 이용방법 등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즉 터치스크린과 사운드 그래픽 통신카드 등 첨단 멀티미디어기기를 활용하여 음성서비스, 동화상 구현 등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무인종합정보안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인천국제공항의 공항이용안내시스템(KIOSK)은 공항의 전반적인 소개를 비롯하여 시설안내, 입/출국 시설 및 절차안내, 전화안내 및 연결, 운항정보, 날씨, 관광정보, 인터넷을 통한 항공사와 호텔예약, 각국 통화에 대한 환율정보, 세계취항국가 및 도시정보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은 여객청사 등에 설치되어 공항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손끝으로 터치하는 입력방법으로 편리하고도 손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승객들은 공항에서 빠르고 쉽게 체크인을 하고 좌석을 선택 및 변경하고, 탑승권을 출력할 수 있다. 키오스크의 도입으로 터미널 공간과 직원의 생산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더 이상 긴 줄에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출처 : 월간 국토 2009년 3월호 "용어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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