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성장(Smart Growth)

마트성장은 도시성장관리(growth management)와 관련된 가장 최근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용어 자체는 1980년대 말 미국의 민간주택건설협회가 주최한 회의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세계경제의 통합과정에서 심화되는 국가 간, 도시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강한 경제를 유지함으로써 지속적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토지나 수자원의 과도한 낭비나 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을 보호하며, 근린의식의 고양, 안전성의 제고, 매력적인 생활환경의 제공 등을 통해 경제성장, 환경보전,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토지이용에 초점을 맞춘 성장관리전략이다. 스마트성장은 종합적이고 통합된 토지이용, 고밀 및 복합용도개발, 계획과정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 대중교통수단과 도시개발과의 연계성 강화, 쇠퇴한 도심, 기성시가지, 전통적 교외지역의 재생, 보존가치가 높은 오픈 스페이스와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의 보호 등을 추구한다. (출처 : 월간 국토 2006년 9월호 "용어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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